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새 사령탑 김종인號가 풀어야 할 4가지 과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총선 공천·구체적 포용적 경제성장 방안·원내현안·야권연대 풀어야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유제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로 새롭게 재편됐다. 총선을 불과 77일 앞두고 당을 진두지휘해야 하는 김종인호(號)는 분당사태, 일여다야(一與多野) 등의 폭풍우를 뚫고 순항해야 하기 때문에 당면한 과제가 만만치 않다.

김 비대위원장이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는 공천을 무사히 완료하는 일이다. 앞서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는 현역 국회의원들을 평가해 하위 20%는 공천에서 배제하는 시스템 공천안을 만들었다. 김 비대위원장은 시스템 공천룰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안철수 의원의 탈당을 계기로 촉발된 분당사태 속에서 더민주 소속 의원은 127명에서 109명으로 줄었다. 당사 금고 속에 밀봉된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의 현역의원 평가는 127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탈당한 의원들을 하위 평가에 포함시킬 경우 현역 교체 비율이 낮아질 수 있다. 반면 109명을 대상으로 현역 의원 20%를 배제할 경우 대대적인 인적 쇄신이 있을 수 있다. 현역 교체 비율이 낮을 경우 소수 권력자의 공천이 아닌 시스템 공천이라는 제도상 장점이 빛이 바랄 수 있다. 반대로 현역 교체 비율이 높을 경우에는 탈락한 의원들의 극심한 반발에 직면할 위험이 있다.
경제민주화 전도사로 불리는 김 비대위원장은 이번 총선에서 차별화된 정책공약을 선보여야 한다는 숙제도 안고 있다. 그는 지난 25일 선거대책회의에서 선거 정책 기조로 '포용적 성장'을 제시했다. 이미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에서는 광범위하게 경제민주화를 꺼내들었다. 이 때문에 총선을 겨냥해 포용적 경제성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보다 차별화되고 국민들의 삶에 와닿는 정책공약 제안이 절실하다. 당내에서는 그동안 정책위와 유능한 경제정당위원회 등에서 총선 공약을 준비했다. 기초작업된 이 정책공약이 남은 선거기간 동안 국민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설득하는 작업은 당이 그에게 선대위를 맡긴 근본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아직까지 갈피를 못잡은 선거구 획정이나 노동개혁법과 서비스발전법 등 쟁점법안 등도 그가 풀어야할 숙제다. 당권을 갖게 된 김 비대위원장은 여야간 첨예한 이견을 보이고 있는 이 사안에 대해 이종걸 더민주 원내대표와 함께 협상의 한 축에 나서야 한다. 하지만 비대위원회에 이 원내대표가 포함되지 않아 갈등성이 나오는 것은 복병이다.

궁극적으로는 야권연대가 최대숙제다.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이 제3당으로 호남과 수도권 등에서 더민주와 각축이 예상된다. 기존의 여야 구도가 아닌 3자 구도로 전개될 선거 양상에서 야권 후보간 연대를 이룰 협상도 당의 전권을 쥔 그의 몫이다. 일단 그는 총선이 진행되는 와중에서 선거연대 등이 자연스럽게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안 의원의 국민의당 외에도 정의당과의 연대도 풀어야 한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정의당과 야권 전략협의체 구성에 합의했지만 후임인 김 비대위원장은 정의당과 선거 연대 등에 있어서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김 비대위원장은 취임 후 첫 일정으로 현충원과 4·19민주묘지 참배 일정으로 시작했다. 그는 이날 현충탑을 찾은 뒤 현충원에 안치된 전직 대통령에게 모두 인사드리는 일정으로 시작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현충탑 참배 뒤 "평소 가지고 있던 생각이 다시 떠올랐는데, 나라와 국민들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 참배 여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연히 해야죠"라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