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경필지사 '연정'이어 '공유적 시장경제' 제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가 '연정'(聯政)에 이어 31개 시ㆍ군과 '공유적 시장경제'를 시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남 지사는 26일 경기도 굿모닝하우스(옛 도지사 공관)에서 2016년 시장ㆍ군수 신년인사회를 갖고 "도와 시ㆍ군이 보유한 토지, 재정, 인력과 민간기업의 창의력을 묶은 새로운 경제모델인 '공유적 시장경제'를 경기도에서 시작하겠다"며 "공유적 시장경제의 태동에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
남 지사의 공유적 시장경제 구상은 토지, 예산 등 공공이 보유한 자산을 통해 물류비용 등 한계비용을 제로에 가깝게 낮춰 중소기업, 소상공인, 창업인 등에 개방해 이들이 자유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경제모델이다.

남 지사는 이날 시ㆍ군 단체장을 대상으로 도정이 추구하는 가치 가운데 하나인 '공유적 시장경제'를 주제로 직접 프레젠테이션을 하며 시ㆍ군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남 지사는 "공유적 시장경제는 모든 것을 열고 함께 공유하는 오픈플랫폼"이라며 "양극화와 사회적 불평등이라는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도내 중소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이 대기업과 경쟁하고 세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오픈플랫폼이라는 '키높이 구두'를 선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키높이 구두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갖지 못한 브랜드, 마케팅 능력, 물류단지, 간편 결제, 수수료 없는 온-오프라인 마켓을 넣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참석한 시장 군수들은 차례로 새해 덕담과 경기도에 바라는 점,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 등에 대해 짧게 소견을 밝혔다.

김선교 양평군수는 "경기 동부권역은 규제가 많아서 일자리 창출도 꿈일 뿐"이라며 "일자리를 만들고 도민 소득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규제 완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병돈 이천시장은 "동부지역 도민들이 20년 전부터 삭발하고 데모해도 규제는 하나도 풀리지 않았다"며 "이 상태로는 자연보전권역에 난개발만 부추기고 정작 오염관리는 제대로 안 된다"고 토로했다.

조억동 광주시장은 "팔당상수원 지역 시ㆍ군의 애로가 상당히 심하다"고 말했다.

이에 남 지사는 "자연보전권역 규제합리화를 포함해 동부권역 비전과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테스크포스(TF)를 바로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경기도와 시ㆍ군 간 소통 강화를 비롯해 연정에 대한 제안도 이어졌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경기도 공직자 가운데 도와 시ㆍ군을 오가며 근무하는 '협력담당관'을 지정해 경기도의 정책이 입안 단계부터 시ㆍ군과 공유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며 "시장과 도지사가 면담해야만 일이 해결되는 문제를 혁신하는 도와 시ㆍ군 간 강력한 협의창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최성 고양시장은 연정을 결혼생활에 비유하며 "연정은 조건을 따져 결혼한 것과 같은 상태여서 작은 외적 충격에도 깨지기 쉬운 면이 있다"며 "진정성 있는 소통과 힘의 논리에 흔들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최 시장은 이어 "시어머니와 시누이가 오해하고 간섭할 때는 맏형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시ㆍ군, 도의회, 교육청과 함께 도정의 중심을 잡고 역할을 해 달라"고 덧붙였다.

경기도가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어린이집 준예산 집행을, 경기도의회가 유치원 예산 편성을 결정하면서 보육대란의 급한 불이 진화된 데 대한 시장, 군수들의 의견도 나왔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최악의 상황은 막았지만 대통령은 경기도 교육청이 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고, 교육청은 돈이 없다고 한다"며 "남 지사가 대통령, 교육청, 도의회와의 모임을 주선해 근본적이며 모두가 원하는 대안을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양 시장은 이어 "언젠가 누리과정에 경기도나 시ㆍ군의 예산이 투입되는 상황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누리과정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잘 헤쳐 나가야 한다. 평택시가 이번 원포인트 추경에 누리과정 예산을 반영했는데 이는 누리과정 대란을 한뜻으로 해결하자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남 지사는 "누리과정은 국가사업이라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며 계속해서 누리과정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