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란 바이어 90%,"한국산 수입 늘리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란 제재 해제. 사진=아시아경제DB

이란 제재 해제.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이란에 대한 경제제재가 풀리면서 한국기업과 거래하는 이란 바이어 대다수가 제재 해제 이후 한국과 교역을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KOTRA는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자동차, 자동차부품, 가전, 의료기기, 석유화학 등 주요 분야 이란 바이어 521개사를 대상으로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이란 바이어 52%는 제재 해제 이후 한국기업과 거래량이 현재 거래 규모보다 5% 내외로 늘어날 것이라고 설문에 답했다. 또한 응답 바이어의 44%는 한국기업과 교역규모를 최대 20%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이어들이 한국산 제품 수입 확대를 선택한 이유로는 '수입장벽 완화'가 37%로 가장 높고, 합리적인 가격(20%), 기존 거래처와 원활한 거래경험(18%), 품질경쟁력(17%), 한국기업과 우호적 관계(7%), 기타(1%)순이다.

우리제품 수입 확대를 위한 이란 바이어의 요구 사항으로 '가격 인하'가 38%로 가장 높고, 적극적인 자금조달(20%),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15%), 품질 제고(9%), 사업독점권 부여(1%), 기타(17%) 등이다.

이 밖에 제재 해제 이후 가장 선호하는 교역 상대를 묻는 질문에서는 221개사가 유럽연합(EU)을 선택했고, 중국(166개사), 한국(81개사), 일본(32개사), 터키(15개사), 기타(6개사)가 뒤를 이었다.
이란은 경제제제 장기화에 따른 경기불황 지속 및 핵협상 타결 이후 경제악화의 영향으로 가격중심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중국산이나 터키산 등 저가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한편, 전통적으로 유럽 브랜드에 충성도가 매우 높은 시장이며 제재 이전 유럽산을 선호하는 소비문화가 있어, 이란시장 선점을 둘러싼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경제제재 해제 후 EU 및 중국과 교역확대에 대한 질문에는 제재 해제 이후 1년 이내 EU와 교역을 5~10% 확대(32%), 3년 이내 20% 이상 확대(32%)에 체크했고, 중국과 1년 이내 5% 이내 확대(55%), 3년 이내 5% 이내 확대(42%)로 응답했다. 이란 경제 회복에 따라 사업 환경이 점차 향상될수록 한국산뿐만 아니라 EU 및 중국산에 대한 수입을 늘리려는 바이어가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교역은 1년 이내 5~10% 확대(24%), 3년 이내 5~10% 이내 확대(34%)로 답했다.

우리 기업이 제재 이후 이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제고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현지의 물류 및 결제 시스템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품 수출 이후 적극적인 사후 고객 관리서비스, 선적 및 배송기간 단축, 다양한 대금 결제수단을 제공하는 등 다각도의 시장진출 방안이 필요하다.

이란은 인구 8000만 명의 내수시장으로 풍부한 천연자원과 제조업 기반을 갖추고 있어, 경제제재 해제 이후 우리나라 제1의 중동 수출시장으로 부상할 잠재력을 가진 국가이다. 그러나, 외국기업과 경쟁 심화 외에도 제재 복원(Snap-back) 위험 상존 및 투자ㆍ법규제도, 인프라, 외국인 사업 환경 등이 아직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시장 진출에 따르는 리스크 분산과 정확한 시장정보 수집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김승욱 테헤란 무역관장은 "우리 기업들은 성공적인 이란 시장 진출을 위해 제재 해제 후 개정되는 현지 법규ㆍ제도 내용 및 절차, 외국인 투자 인센티브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한다"며 "진출 경쟁이 심해지기 전에 미리 경쟁기업 동향을 파악하고 시장정보를 꼼꼼히 수집하는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