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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지전쟁]엄지族이 누르면 뜬다…유통시장 지각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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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 비중 절반에 육박…역대 최고치
11월 한달만 모바일 쇼핑 거래액 2.4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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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국내 유통업계가 '엄지족'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엄지족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단한 터치만으로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는 쇼핑객들을 일컫는 말이다. 10대에서 30대의 젊은층에 머무르던 이용 연령대도 40대 이상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다.

7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쇼핑(스마트폰을 통한 상품 구매)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50%에 육박,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지난 4일 발표한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조4440억원으로 온라인 쇼핑 총 거래액(4조9720억원의)의 49.2%를 차지했다. 이는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13년 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모바일 쇼핑 비중은 2014년 11월만 해도 38.6%였지만 1년 새 10% 이상 뛰어오르며 PC 기반의 인터넷 쇼핑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작년 2월 전달 대비 0.4%포인트 떨어지고 같은 해 5, 6월 45.1%로 동일했던 것을 제외하면 매달 상승중이다. 지난해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과 비교해 19.5% 증가했지만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2.3% 급증했다.

소비자들이 모바일을 통해 구매하는 제품군은 제한이 없다. 의복부터 시작해 여행서비스나 생활용품, 가전 및 전자기기 뿐 아니라 꽃, 음반, 애완용품 등 다양하다. 기존 소비처였던 오프라인 백화점, 온라인 오픈마켓 뿐 아니라 동네 꽃집이나 애견용품숍도 모두 모바일 쇼핑몰이 대체하고 있다는 얘기다.
그 가운데 의복은 4040억원으로 전체 거래액의 16.5%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다. 여행 및 예약서비스(13.7%), 생활·자동차용품(11.0%), 가전·전자·통신기기(9.7%)가 뒤를 이었다.

꽃과 음반·비디오·악기의 경우 성장세가 가장 가파른데, 작년 같은 기간보다 거래액이 각각 138.0%, 132.7% 급증했다. 애완용품(107.4%) 거래액도 2배 이상 늘었다.

주요 고객층도 넓어지는 추세다. 10대에서 30대까지의 비교적 젊은층에서 최근에는 40대, 이른바 '응팔세대'까지 가세하는 분위기다.

온라인쇼핑사이트 티몬(www.tmon.co.kr)이 지난해 구매자 연령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티몬의 지난해 하반기(6∼12월) 모바일 구매액 가운데 40대가 20.1%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3년 하반기의 15.5%와 비교해 비중이 4.6%포인트(P) 증가했다.

전문 정보분석기관의 조사에서도 같은 패턴이 나타난다. 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의 '홈패널 라이프스타일' 조사에 따르면(전국 20∼59세 패널 3000여명 조사) 지난해 2분기 40대의 '모바일 구매 경험률'은 46.4%로 집계됐다. 이는 1년 전인 2013년 2분기(35.1%)보다 무려 11.3%P나 높아진 것으로, 30대(64.8→76.1%)와 함께 연령층들 가운데 증가 폭이 가장 컸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모바일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면서 "각 유통업체들이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관련 마케팅을 강화하는 것도 이 같은 시장흐름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소비자들도 특정 채널을 고집하지 않고, 실시간 조회를 통해 최저가 및 빠른 배송 서비스를 조회해 이동하는 추세"라면서 "업계 리딩기업 역시 순식간에 바뀔 수 있는 환경"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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