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눈 길 운전 조심하세요"‥車 사고, 맑은 날 보다 1.5배 더 발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눈이 내린 날에는 맑은 날에 비해 자동차 사고가 1.5배가량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010년 이후 5년간 현대해상에 접수한 자동차사고와 기상관측자료를 종합 분석해 '적설에 따른 자동차사고 영향분석 연구' 결과눈이 온 날에는 맑은 날에 비해 자동차사고가 평균 42%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적설량 5㎝ 이상의 큰 눈이 내릴 때는 사고 증가율이 82%에 달했다.

지역별로는 경북(74%)과 경남(73%), 울산(67%)의 사고 증가율이 높았다. 이들 지역은 기존 눈이 많이 내리지 않는 지역으로 눈길·빙판길 경험이 적은 운전자의 운전 미숙으로 인한 사고가 많기 때문으로 연구소는 분석했다. 반면 대중교통이 잘 발달돼 있고 제설작업이 신속히 이루어지는 서울의 경우 사고증가율은 8%에 그쳐 대비를 이뤘다.

도시 규모별로는 대도시의 경우 눈 오는 날의 사고증가율이 평균 25%인 반면 소도시는 56%, 농어촌 지역은 76%로 집계됐다. 이 역시 농어촌 지역의 경우 대중교통 등 대체 교통수단이 적은 데다 제설작업이 잘 이뤄지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차종별로는 승용차(35%)보다는 화물차(55%)나 승합차(64%)의 사고증가율이 더 급격하게 증가했다.

시간대별로는 출근 시간대인 오전 8~9시에 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눈이 내리지 않는 날 중에서도 전날 밤까지 눈이 내린 경우에는 사고율이 맑은 날보다 27%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소는 밤 사이 녹은 눈이 다시 얼어 도로에 얇은 빙판이 생기는 이른바 '블랙 아이스' 현상 탓에 자동차 사고 위험이 커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성원 연구원은 "가장 좋은 눈길 자동차사고 예방법은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거나 외출시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라며 "부득이하게 차량을 이용할 경우 평소 대비 속도를 50% 이상 감속하고 차간거리를 2배 이상 유지해야 돌발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눈이 온 다음날에도 그늘진 커브길, 교량 위 도로 등의 블랙 아이스를 조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