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1월 어식백세 수산물 '도루묵·미더덕·오만둥이'

최종수정 2016.01.04 11:00 기사입력 2016.01.04 11:0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해양수산부는 '1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도루묵과 미더덕·오만둥이를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도루묵은 수분이 많은 흰 살 어류로 육질이 부드럽고, 단백질과 무기질의 함량이 많아 임신·수유부, 발육기의 어린이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인의 함량이 많아 뼈와 치아 조직의 구성성분이 되며, 체내의 산과 알칼리의 평형을 유지한다. 또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의 조성이 좋으며, 라이신과 트레오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곡류를 중심으로 하는 우리의 식탁에 아미노산을 보충해 줄 수 있다.

미더덕은 더덕처럼 생겼다고 해서 미더덕이라고 불리며, 수분이 많고 글리코겐 함량이 높아 에너지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지방 중 에이코사펜타엔산(EPA)이 많아 뇌경색 및 심근경색 등의 성인병의 예방효과가 있다.

오만둥이는 미더덕에 비해 부드럽고 쫄깃하며 껍질은 두껍지만 잘 씹히기 때문에 껍질까지 모두 먹는다. 각종 탕과 찜에 애용되며 영양적으로 열량과 지방이 낮아 부담 없이 먹기에 좋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노화 방지와 항암 효과가 있으며 불포화지방산이 다른 해산물에 비해 높다.
한편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도루묵, 미더덕, 오만둥이는 1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인터넷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과 전국 22개 수협 바다마트에서 시중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1월 어식백세 수산물

1월 어식백세 수산물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