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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企, 사회공헌으로 평균 3억5000만원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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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국내 중견·중소기업이 지난해 사회공헌활동에 평균 3억4900만원을 쓴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과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최근 중견·중소기업 151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회공헌 실태 및 우수사례'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지출 비용을 살펴보면 현금기부(60.3%)가 가장 많았고 현물기부(32.2%), 임직원 자원봉사 경비(3.5%), 직접 사회공헌 프로그램(3.2%), 시설기부(0.8%) 순으로 파악됐다.

다만 사회공헌 전담자를 갖춘 곳은 응답기업의 18.6%에 불과했고, 부서를 갖춘 기업은 7.9%에 그쳤다.

사회공헌활동의 주요 대상은 아동·청소년(53.6%)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노인(25.2%), 장애인(13.9%), 다문화 가정(6.0%)이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는 "기업들이 미래 세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며 "특히 최근에는 장학금이나 학용품 등의 단순 지원에서 나아가 임직원의 재능기부나 회사의 특성을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견·중소기업은 사회공헌활동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자원봉사를 포함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는 곳으로 지역사회(80.1%)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사회복지 시설(60.9%), 학교(11.9%), 해외(9.3%) 순으로 조사됐다.

프로그램 운영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는 '사회적 요구 및 지역사회 필요성(85.4%)'을 첫 손에 꼽았다. 이어 '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78.1%)', '기업 이미지 제고 및 홍보(40.4%)', '프로그램의 효과성(32.5%)', '업종 및 생산 제품과의 연계성(13.9%)' 순이었다.

중견·중소기업들은 인력과 예산부족(70.9%)이 사회공헌 추진 시 가장 힘든 부분이라고 토로했다. 사내 공감대와 협조 부족(64.2%), 전담부서 부재 등 전문성 부족(42.4%) 등도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전수봉 지속가능경영원장은 "중견·중소기업도 대기업 못지 않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중견·중소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문화로 자리잡고, 우리 사회는 이러한 기업의 나눔활동에 따뜻한 박수를 보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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