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술교량사업 어떻게 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군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난전차와 교량전차

군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난전차와 교량전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우리군은 도하작전에 필수적인 차기전술교량 도입사업을 진행중이다. 차기전술교량사업은 2003년 합동참모본부의 요청에 따라 추진됐다. 전술교량은 전시에 다리가 끊어졌을 때 임시로 설치되는 다리로 군수품과 병력을 움직이는 데 필수적인 장비다.

당초 합참은 교량길이 성능요구조건(ROC)을 60m로 설정했다. 군이 ROC를 60m로 설정한 것은 한미연합사의 전시 교량피해 예상범위를 토대로 책정된 것이다. 방위사업청은 육군사관학교 화랑대연구소의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07년 개발업체로 선정했다. 당시 선정된 국내 방산기업은 지난해 12월까지 개발을 완료하기로 했다. 하지만 전술교량은 2009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진행된 6차례 시험평가에서 결함이 발생해 교량설치에 실패했다.

이에 합참은 국내기술로 다시 개발할지, 국내에서 개발하기 힘든 기술을 해외에서 도입하거나 해외에서 교량자체를 직수입할 지 등을 검토중이다. 해외에서 전술교량을 생산하고 있는 방산기업은 다섯 곳이다. 영국(BAE사, WFEL사), 스웨덴(Kockums사), 독일(Cassidian사), 이스라엘(IMI)이 대표적이다. 교량의 길이는 각각 52m, 49m, 56m, 46m, 62m다. 하지만 전시상황 전술교량을 단기간에 보급해야하고 평시에 수리를 위해서는 국내개발을 해야한다는 의견도 많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