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H, 비용·온실가스 저감형 친환경 포장공법 개발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그린주차장 및 자영형도로 중소기업과 머리 맞대

LH, 비용·온실가스 저감형 친환경 포장공법 개발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아스콘 포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그린주차장(Green Parking Space)' 및 '자연형 도로(Natual Road)' 공법을 내년 2월 대구옥포 B-1블록에 시범 적용하고, 자재와 공법 개발에 착수했다고 30일 밝혔다.
그린주차장이란 역별 일조시간, 주차시간·빈도, 엔진열 등에 의한 잔디하자와 주차 빈도를 고려해 잔디와 콘크리크, 석재, 목재, 등을 조합하는 친환경 포장공법이며, 자연형 도로는 교통량이 적은 차도와 보·차혼용도로에 잔디와 콘크리트, 석재, 목재 등을 조합하는 포장공법이다.

이들 신공법은 아스콘과 고압블록으로 포장된 아파트 지상주차장과 단지 내 도로를 잔디 등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는 기술로, 온실가스 줄이기 국민실천 운동인 '그린 스타트'의 실현 방안으로 개발됐다.

기존 아스콘 포장은 집중호우와 열섬현상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아스콘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가 다량 발생해 저탄소 녹색성장에 역행하며 미관을 저해하는 등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LH는 이들 공법을 아파트에 적용하면 녹지공간이 늘어나 집중호우 등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LH가 소비하는 연간 약 4만5000t의 아스콘 사용을 줄임으로써 약 1200t의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비용상으로도 신공법에 쓰이는 콘크리트, 블록 등의 자재가 기존의 아스콘보다 저렴해 연간 203억여원의 원가절감 효과도 거둘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내년 2월 준공 예정인 대구옥포 B-1블록 공공임대주택에 시험시공을 추진하고, 내년 3월 전주반월지구 영구·국민임대주택 실시설계에 반영한 이후 점차적으로 신공법을 확대 적용키로 했다.

특히, 국내에서 적용 사례가 전무해 표준화된 자재·공법 개발이 필요함에 따라 개발 과정에 중소기업을 포함시켜 중소기업 육성 및 상생 발전도 추구할 계획이다.

LH 관계자는 "그린주차장 및 자연형 공법은 친환경·원가절감형으로 입주민에게는 쾌적한 녹지를, 중소기업에는 기술개발 기회를 주는 획기적인 공법"이라며 "내년 하반기 자재·공법 개발을 완료하고 조속히 확대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