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게임·애니메이션 분야 여성 70%가 미혼…"임신·육아 불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게임·애니메이션 등 문화 콘텐츠 분야 업종에서 여성의 결혼과 임신은 더욱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3년간 임신한 직장 동료가 있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10명 중 1명에 불과했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5월부터 한국여성정책연구원과 함께 문화콘텐츠·산업R&D·ICT분야 사업장을 대상으로 일·가정 양립 현황을 모니터링 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모니터링 결과 이들 분야의 여성근로자 비율은 타 업종에 비해 높지만, 여성의 임신·육아 등 일·가정 양립 상황은 더욱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이들 업종 중 대다수(79.6%)를 차지하는 30인 미만 기업에서 '지난 3년간 임신한 직장 동료가 있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의 15.3%에 불과했다. 또 '현재 회사에 출산·육아 시기 여성 근로자가 없다'는 응답이 73.2%에 달했다.

'임신한 근로자가 복직하지 않고 모두 퇴사하였다'고 응답한 비율은 43.2%에 달했다. 특히 출산 휴가 제도 등 출산 전휴 휴가 제도에 대해서는 절반인 54.7%가 '회사에 신청자가 없어서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들 사업장에 향후 결혼 한 여성인력을 채용할 지를 묻는 질문에 전체의 절반에 달하는 47.8%가 '채용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채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업무능력(9.8%)' 등과 같은 이유보다는 '경력단절 여성이 없어도 근로자 활용에 문제가 없어서(42.8%)'·'경력 단절 여성을 활용해본 경험이 없어서(32.9%)'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다보니 이들 업종에 재직하고 있는 여성근로자는 대다수(68.76%)가 '미혼'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여가부는 24일 오전10시 서울 중구 플라자 호텔에서 '2015년 여성의 경력 유지 및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정책 모니터링 성과 포럼'을 개최한다.

여가부는 이날 발표되는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제안되는 정책 과제를 관계부처와 공유해정책화 방안을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권용현 여가부 차관은 "저출산, 저성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성인재 활용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조 지속적인 현장 점검·고충상담을 통해 국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일·가정 양립 기반을 조성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