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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팸도 진화한다…신고되면 수시로 번호 바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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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아시아경제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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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스팸전화가 진화하고 있다. 스팸 전화·문자를 차단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의 사용도가 높아지면서, 이를 피하기 위해 번호를 수시로 바꾸는 것이다.

28일 KT CS가 공개한 스팸차단앱 후후의 3분기 스팸전화 통계수치를 보면 가장 많은 스팸신고를 기록한 '민폐번호' TOP10은 모두 올해 7월에 최초 신고가 된 '신상' 번호들이라는 점이다.
전 분기까지 동일한 번호가 1년 이상 민폐번호 TOP10에 머무르던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차원형 후후사업부장은 "신고가 많이 된 번호의 경우, 스팸차단앱을 통해 이용자들이 신고정보를 미리 파악해 전화를 받지 않기 때문에 스팸전화도 번호를 수시로 바꾸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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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최악의 민폐번호는 070-7079-29XX로 대출권유 전화였으며, 가장 많은 스팸번호 유형은 전 분기와 마찬가지로 ‘070’으로 시작하는 인터넷 전화로 전체의 37.7%(145만7376건)를 차지했다. 2위는 유선전화(지역번호) 36%(139만364건), 3위는 휴대전화 16.7%(64만4728건), 4위는 전국대표번호 7.5%(29만14건), 5위는 기타 2.1%(8만1728건)였다.

3분기 동안 스팸신고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진 요일은 수요일로 81만6131건의 신고가 접수됐고, 목요일(76만8630건), 금요일(71만2967건)이 뒤를 이었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2시에 스팸신고가 가장 많았으며 이 시간대에 47만6659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전 분기에는 오전 11시에 신고가 가장 많이 접수됐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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