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생활화학제품 정부 조사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합성세제·방향제 등 15종 대상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살균제와 같은 생활화학제품 유통 현황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2011년 90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가습기 살균제와 유사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19일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는 합성세제와 표백제, 방향제 등 일반 생활화학제품 8종과 방청제 김서림방지제 탈·염색제 문신용염료 등 4종, 소독제 방충제 방부제 등 살생물제품 3종 등 모두 15종의 생활화학제품을 조사한다.

이들 제품 가운데 국내에서 생산하는 품목은 무엇이 있는지와 용도에 따른 사용 현황과 규모 등이 조사 항목에 포함될 예정이다. 또 생활화학제품 내 함유된 살생기능 성분에 대한 현황 조사도 중점적으로 실시된다.

현행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화평법)'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세정제와 합성세제, 표백제, 섬유유연제, 방향제, 탈취제 등 일반 생활화학제품 8종이 위해우려제품으로 지정됐으며 안전기준 적합 여부를 공인 시험분석으로 확인받아야 한다. 여기에 정부는 지난 6월 화평법 개정을 통해 화학제품 7종을 추가한 바 있다.
특히 정부는 이번 조사에서 제품별로 소비자의 사용 빈도와 사용량, 사용 방법, 사용 장소 등 사용 행태에 대한 조사도 실시한다. 위해우려제품을 생활 속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이 같은 소비자 조사가 화학제품의 위해성을 판단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습기 살균제 사고 당시 피해자 대부분은 물 분자에 달라붙은 살균제 독성물질을 흡입해 폐 손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전까지 정부는 가습기 살균제를 살균용이 아닌 물때 제거 등 청소용으로 보고 의약외품으로 지정하지 않았다. 그로 인해 살균제 흡입에 대한 안전규제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피해자 가족들은 주장해오고 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16일 가습기 살균제 생산업체 옥시레킷벤키저 한국 여의도 본사와 인천 송도연구소 등을 압수수색하며 4년 만에 수사를 재개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