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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진복합소재, CNG연료탱크로 유럽시장 본격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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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진복합소재 타입4 CNG 연료탱크

일진복합소재 타입4 CNG 연료탱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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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일진복합소재가 압축천연가스(CNG) 연료탱크로 유럽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일진복합소재는 벨라루스 공화국 최대 국영 트럭·버스제조업체 마즈(JSC MAZ)에사 ‘타입4’ 압축천연가스(CNG) 연료탱크를 공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회사는 일진그룹 계열사 일진다이아몬드의 자회사로 CNG?수소연료탱크 및 매연저감장치(DPF?Diesel Particulate Filter)를 제조하는 친환경 자동차부품 제조기업이다.
일진복합소재는 지난 7월 마즈와 1차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60대 분량인 80만 달러 규모의 CNG연료탱크를 납품 완료했다. 이어서 이달 80대 분량의 CNG연료탱크를 공급하는 2차 계약을 체결해 연말까지 납품할 예정이다. 마즈는 납품 받은 CNG연료탱크를 버스에 장착해 러시아 버스운송회사에 판매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공급하는 ‘타입4’ 제품은 플라스틱 라이너(가스보관통)에 고압을 견딜 수 있도록 탄소섬유를 감아 만든 초경량 복합재료 연료탱크다. 이 제품은 기존 금속 라이너를 사용한 제품에 비해 무게가 절반 정도로 가벼워 자동차 연비는 물론 주행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부식이 발생하지 않고, 탄소섬유를 사용하면서 높은 안전성을 확보해 15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일진복합소재는 이번 벨라루스 진출로 CNG연료탱크뿐만 아니라 DPF 등 친환경 자동차부품 수출 지역 확대에 기대를 걸고 있다. 벨라루스는 독립국가연합(CIS)의 대표적인 국가로 러시아와 유럽, 두 지역 모두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어 전략적 중요성이 큰 경제적 요충지다. 특히, 유럽은 최근 대폭 강화된 배기가스 규제인 ‘유로6’ 기준을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등 친환경 규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번 시장 진출을 통해 유럽시장 진입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박승권 대표이사는 “전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여서 친환경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각국 정부와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이 CNG,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원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관련 부품업체가 성장할 기회도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공동 개발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며 “친환경 자동차부품 전문업체로서 일진복합소재의 기술력과 품질이 세계 최고임을 널리 인정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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