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P, 韓 신용등급 'A+→AA-' 상향.."남북 화해무드 주효"(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에서 네 번째, 3대 평가기관 동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국제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15일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에서 'AA-'로 한 단계 올렸다. 이는 위에서 네 번째로 높은 등급이다. S&P는 한국의 신용등급 전망은 '안정적'(AA-)으로 제시했다.

S&P는 "앞으로 3~5년 동안 한국 경제가 대다수 선진국에 비해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며 등급 상향 배경을 설명했다.
한국의 1인당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연 3%로 S&P는 추산했다. 올해 2만7000달러 수준인 1인당 평균 GDP의 경우 오는 2018년 3만달러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 경제의 골칫거리인 수출 부진과 관련, S&P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 아니다"라며 "한국 경제는 특정 수출시장 또는 산업에 의존하지 않는 다변화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했다.

양호한 재정 상황도 거론됐다. S&P는 "한국의 통합재정수지가 2000년 이후 대체로 흑자를 기록해왔다"며 "순정부부채도 올해 기준 국내총생산(GDP)의 20%를 소폭 웃도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S&P는 또 "한국 정부와 금융권이 보유한 대외유동자산이 총대외채무를 초과하는 금액 규모가 작년 경상계정수입(CAR)의 21% 수준에서 올해 30%가 될 것"이라며 대외건전성이 우수한 편이라고 진단했다.

앞서 S&P는 2012년 9월 이후 한국 신용등급을 'A+'로 유지했다. 다른 평가사인 무디스(Aa3)와 피치(AA-)에 비해 한 단계가 낮았다.

이런 가운데 S&P는 작년 9월 한국 국가 신용등급 전망을 2년 만에 '안정적'(A+)에서 '긍정적'(A+)으로 높였다. 당시 6∼24개월 내에 등급이 상향 조정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졌지만 S&P는 좀처럼 움직이지 않았다.

급기야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4월 미국 워싱턴 DC에서 S&P의 존 체임버스 국가신용등급평가위원회 위원장 등과 만나 신용등급 상향을 부탁하기에 이르렀다.

기재부는 이번에 등급 상향이 실현된 데 대해 "양호한 대외건전성을 바탕으로 세계 경제 둔화 속에서도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구조개혁도 추진하고 있는 한국 경제의 성과를 S&P가 높이 평가한 결과로 판단한다"며 "최근 남북 간 합의에 힘입은 한반도 긴장 완화도 등급 상승의 중요한 배경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이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 모두로부터 네 번째 등급을 부여받은 것은 사상 최고, 최초 실적이라고 기재부는 전했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