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완도군, 간호사-전문의 스마트 핫라인(Hot-Line) 시범 운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딴섬 주민 의료지원을 위한 완도군의 창의적 시도"

[아시아경제 노해섭 ]완도군은 여서도 등 외딴섬 환자를 위해 전문의와 보건진료소장과 스마트폰을 통한 ‘핫라인(hot line)’을 지난 4월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진료소는 농어촌의료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하여 의사가 아닌 간호사가 진료하는 곳으로 외딴섬 등 무의촌을 위한 의료시설이며, 완도군에는 청산면 여서도, 군외면 고마도, 생일면 덕우도 등 외딴섬에 18개 보건진료소를 운영 중이다.

이러한 외딴섬은 의사가 없는 무의촌이고 교통 또한 불편하여 의사에게 진료 받기 위해서는 2~3일 일을 쉬어야 할뿐만 아니라 날씨가 좋을 때만 육지로 나갈 수 있다.

또한, 응급 환자라도 생기면 적절한 처치를 받지 못해 상태가 급격히 악화되는 등 안타까운 일이 많이 생긴다고 한다.
이에 군은 18개소 진료소장(간호사)과 군 보건의료원장(외과 전문의)의 ‘핫라인(Hot Line)’으로 외딴섬 주민를 위한 협진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는 창의적 시도를 하고 있다.

환자 협진은 스마트폰의 메신저 서비스, 이미지 전송, 영상전송, 통화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청산면 여서도 김혜연 진료소장은 “항문주위에 생긴 발진 환자에게‘핫라인’을 통해 상의 후 약과 연고를 처방하였는데, 하루 만에 호전되어 환자가 매우 만족해 했다”며 “육지로 나가지 않고도 외딴섬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드리는 효과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군외면 고마도 이수미 진료소장은 “외상 등 응급환자 발생 시 ‘핫라인’을 통해 수액, 주사, 약, 산소 처치 등 외과 전문의와 상의하니 상황 대처 시 환자상태 파악 및 적절한 처치에 무척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보건의료원 신경수 원장은 “올해 말까지는 시범 사업으로 실시하여 평가하고 내년에는 협진 체계를 여러 전공 전문의로 확대하는 것을 고려 중에 있다”며 “이러한 창의적 시도가 접근성이 취약한 무의촌 주민들에게 진료 질을 높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