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0억원 이하 채무자, 회생비용 크게 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법, 7월 시행 '채무자 회생 및 파산법' 후속 대책 마련…법원사무관이 무보수로 조사위원 담당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채무액 30억원 이하의 개인 사업자나 법인은 7월부터 회생절차에 필요한 비용을 크게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 회생·파산위원회(위원장 오승근)는 16일 제4차 정기회의를 열고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개정안 시행의 후속 대책을 의결했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법은 7월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대법원에 따르면 채무액이 30억원 이하인 개인 영업소득자의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법원사무관이 간이조사위원을 맡게 된다.

대법원

대법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회계법인이 조사위원을 맡을 경우 500만원의 보수 비용이 들지만, 법원사무관은 무보수로 조사업무를 담당할 계획이다. 채권·채무 관계가 복잡해 상세한 조사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회계법인 대신 무보수 법원사무관에 담당 업무를 맡길 수 있게 됐다.

채무액이 30억원 이하인 법인도 종전에는 회계법인 조사위원 보수로 최고 15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었지만 앞으로는 간이 조사위원 비용으로 300만원 정도만 부담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관계인집회 절차도 달라진다. 종전에는 회생절차 개시결정 후 약 2~3월 후 제1회 관계인집회를 필수적으로 개최하도록 했다. 하지만 7월부터는 법원의 재량에 따라 관리인 보고를 위한 관계인집회를 개최하고, 개최하지 않을 경우 채권자 서면통지, 회사 개최 관계인설명회 등으로 대체하는 게 가능해진다.

대법원은 채무액이 50억원 이하인 개인 급여소득자의 경우에도 법원사무관을 조사위원으로 선임해 절차비용을 아끼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대법원 회생·파산위원회는 “중소기업 등 부채 규모가 작고 채권·채무관계가 단순한 소액영업소득자들이 회생절차에 쉽게 접근해 효율적으로 회생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절차 비용의 감소, 절차의 간이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