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ㆍ중견기업 상품을 전 층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배치…100개 이상 브랜드 구성
홈쇼핑 전용 쇼룸 등 중소ㆍ중견 브랜드 테마별 상생 MD구성으로 차별화
200억 규모의 동반성장펀드 확대ㆍ운영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한화 갤러리아(타임월드)가 서울 시내면세점 후보지로 결정한 여의도 63빌딩 면세점 1층에 중소ㆍ중견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운다. 차별화된 입지로 우위에 있는 한화갤러리아가 또 다른 심사기준인 상생에 중점을 둔 것이다.
63빌딩 면세점은 관광객들이 차에서 내리자마자 면세점으로 바로 출입이 가능해 편리하며, 63빌딩 지하 1층과 63빌딩 별관 1, 2, 3층 총 4개 층을 활용해 총 1만72㎡의 쾌적한 면세 쇼핑 공간을 선보인다.
층별 구성을 살펴보면 ▲ 지하 1층(5396㎡) 럭셔리 부티크ㆍ화장품 ▲ 1층(726㎡) 시계, 주얼리 전문 샵 ▲ 2층(1970㎡) 국산화장품, 패션, 잡화, 담배, 주류 ▲ 3층(1980㎡)은 국산품 및 중소ㆍ중견기업 특별관으로 구성된다. 4층에는 면세점에서는 국내 유일하게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휴식ㆍ문화 공간을 만들 계획이다.
중소ㆍ중견기업유통센터에서 운영하는 공영 TV 홈쇼핑과 NS 홈쇼핑에서 진행하는 우수 중소ㆍ중견기업 인기상품을 선별ㆍ 판매하는 '홈쇼핑 전용 쇼룸'을 면세점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
또한 기존 면세점에서 취급하고 있지 않은 특산품, 한국 전통 식품 및 수공예 장인들의 제품으로 '한국전통 명인관 (Artisan-K)'를 운영해 단순한 상품 판매가 아닌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알리는 관광명소로 구성한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국내 중소ㆍ중견기업 특별관은 관광객이 4층 한강 테라스를 즐기기 위해서 지나갈 수 밖에 없는 핵심 동선에 위치해 있다"며 "단순히 면적만을 늘리는 차원이 아닌, 동선의 '골든존' 배치를 통해 국내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노출시킨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63빌딩 면세점의 전체 면적 중 국산 및 중소ㆍ중견 브랜드가 차지하는 공간은 총 3003㎡로 전체 면적의 3분의1 이상인 34%를 차지하며, 중소ㆍ 중견기업의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30%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또 중소ㆍ중견기업 전용관인 3층뿐 아니라 각층마다 '올인원 바이 갤러리아(All in One by Galleria)' 코너라는 중소ㆍ중견기업 베스트셀링 존을 구성해 고객이 중소ㆍ중견기업 상품을 원스톱으로 쇼핑할 수 있도록 했다.
동반성장펀드도 확대 운영한다. 한화갤러리아는 2011년부터 우수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금융 지원 프로그램인 '150억 규모의 상생펀드'를 운영 중이다. 이번 시내 면세점 사업권 참여를 계기로 200억 한도로 확대 운영한다.
또, 국내의 우수한 중소 공급업체가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제품 경쟁력, 시장 접근성, 소프트파워 등 실질적인 협력 활동을 위한 '히든 챔피언 프로젝트'도 실행한다.
지역민을 위한 밀착형 사회공헌에도 앞장선다. 한화갤러리아는 현재까지의 사회환원 기조를 반영ㆍ체계화한 '갤러리아 63플랜' 을 통해 시내 면세점 사업성과를 여의도, 영등포 등 시내 면세점 사업장 입지 지역에 환원하고, 지역 사회의 성원 속에 함께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황용득 한화갤러리아 대표는 "동반성장, 지역사회 발전 기여 등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적으로 실천하는 책임 있는 면세 사업자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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