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관, 학부모, 교사 등으로 구성된 혁신교육지구 민·관협의체 구성... 3대 필수과제 3대 특화과제 등 6개 분야 21개 프로그램 운영
영등포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외국인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지역으로 다문화 가족 자녀들과 기존 학생들간 학력격차가 점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를 위해 3대 필수과제와 3대 특화과제 등 총 6개 분야, 21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3대 필수과제
일반고 전성시대 프로젝트는 찾아가는 진로직업교실과 자기주도학습지원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꿈을 찾아보고 다양한 직업세계를 접해 봄으로 진로를 설정, 목표를 명확히 해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방과 후 학교는 지역내 명소인 문래예술창작촌 청년예술가들과 함께 문화·예술 활동 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과 베이비부머나 경력단절 여성 등을 마을교사로 양성해 방과 후 수업을 진행토록 하는 것이다.
민·관 거버넌스 구축은 교육청과 지역기관, 학부모, 교사 등으로 구성된 혁신교육지구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주기적인 만남을 통해 영등포구 교육의 발전방향과 방법을 함께 찾아보는 것이다.
◆3대 특화과제
3대 특화과제는 다문화가정 학생이나 교육소외학생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자칫 부족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인성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 ▲다문화·위기학생 JUMP-UP ▲창의적 체험·인성교육을 과제로 삼았다.
모두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은 ▲배움이 느린 학생을 위한 기초학력신장 지원 ▲존중과 배려의 세계시민교육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과학교육 ▲독서·토론·논술 교육 등이 있다.
다문화·위기학생 JUMP-UP은 ▲함께하는 꿈 드림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지원을 위한 드림하이 교실 ▲장애인 제과·제빵 교육 프로그램 ▲새희망 힐링캠프 운영 등으로 교육현장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창의적 체험·인성교육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학력신장 위주의 교육을 벗어나 정서 교육을 통해 교육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 동네 스포츠클럽 ▲곤충체험관 설치 ▲친환경 벼농사 체험 ▲청소년 문화체험단 운영 등이 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지난 2010년 이후 교육을 제1의 구정목표로 삼아 공교육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다”며 “혁신교육 프로그램 추진은 관 주도의 학교지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마을과 학교가 함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영등포구 교육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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