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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百ㆍ롯데월드몰, 러버덕 이어 '판다' 전시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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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百·롯데월드몰, 공공미술 프로젝트 ‘1600 판다+의 세계여행’ 선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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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롯데백화점과 롯데월드몰은 야생동물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1600 판다+의 세계여행 프로젝트(이하 ‘1600 판다+’)’를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2008년 프랑스에서 처음 시작된 ‘1600 판다의 세계여행’ 프로젝트는 세계인이 열광하는 대표적인 공공미술 콘텐츠다. 멸종위기종인 판다를 수공예 종이작품(빠삐에마쉐) 1600개로 제작해, 세계 각국의 도시를 돌며 전시한다. 오는 15일(금)부터 시작되는 이 프로젝트는, 자연환경보존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과 동시에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경관과 랜드마크를 세계인에게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1600 판다+’는 지난 2008년, 세계자연기금(WWF)과 프랑스 조각가 파울로 그랑종(Paulo Grangeon)의 협업으로 시작된 ‘1600 판다의 세계여행 프로젝트’의 후속으로 기획됐다. 파울로 그랑종이 재활용 종이를 활용해 만든 판다 1600마리(전 세계에 남아있는 야생 판다의 개체수)를 프랑스 파리 일대에 설치한 것을 시작으로 네덜란드, 이탈리아, 스위스 등 8개국을 돌며 약 100회의 전시를 이어왔다. 한국은 이 프로젝트를 전세계 9번째로 선보이게 됐다.

프로젝트명의 ‘+(플러스)’는 판다의 개체수 증가와 그 동안 야생동물보호에 대해 고취된 대중의 의식을 의미한다. 올해 초 중국 정부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야생 판다의 개체수가 17% 증가해 1800마리를 넘어섰다. 이를 기념해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기존의 대형판다 1600개와 더불어 엄마-아기 판다 200개를 특별 제작해 선보인다.

본격적인 전시에 앞서, 오는 15일부터는 온라인을 통해 판다의 모습을 미리 공개한다. 서울부터 제주도까지, 한국의 아름다운 명소를 배경으로 촬영한 판다들의 모습을 홈페이지(https://www.1600pandas.kr/) 및 공식 SNS 계정(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는 23일부터 6월30일까지는 서울, 인천, 부산 등 전국 7개 도시를 돌며 주요장소 10여곳에서 플래시몹 전시를 진행한다. 플래시몹 전시는 홈페이지에 미리 예고된 장소에 판다 1600마리가 갑자기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퍼포먼스로, 각 장소별로 하루씩만 진행된다. 23일 세종문화회관 앞, 24일 시청광장 등에서 판다들이 ‘깜짝 등장’할 예정이다. 전시 시간은 정오에서 오후 5시까지로, 현장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1800마리의 판다가 모두 등장하는 메인 전시는 7월4일부터 7월31일까지,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몰 앞 잔디정원과 석촌호수 일대에서 진행된다. 전시 장소에는 판다들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마련되며, 종이 판다모형을 직접 만드는 워크샵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메인전시가 끝나면, 전시했던 판다를 사전 ‘입양 신청’을 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분양하며, 수익금은 WWF코리아에 전액 기부할 예정이다.

롯데는 세계적인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국내에 유치함으로써 국민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더불어 전세계적 과제인 ‘환경보호’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는 지난해에도 평화와 행복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형 러버덕(Rubber Duck)을 석촌호수에 띄우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14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이 전시를 보기 위해 석촌호수에 다녀간 관람객만 500만명에 이를 만큼 큰 화제를 끌었다.

이완신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이번 전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문화 콘텐츠로서, 환경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프로젝트인 만큼, 우리나라의 다양한 랜드마크를 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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