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초수급자 통장을 담보로 고리 도박자금 빌려준 일당 25명 검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강]

10여년 동안 기초생활수급비 통장과 지급카드를 담보로 고리의 도박자금을 빌려주는 이른바 ‘윷놀이 도박장’을 개설한 일당 등 25명이 경찰의 두 달여간의 잠복 수사 끝에 붙잡혔다.

광주 서부경찰서는 2일 도심의 공원에서 상습적으로 윷놀이 도박과 이 과정에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통장을 담보로 고율의 이자를 떼고 도박자금을 빌려준 혐의(상습도박 등)로 최모(42)씨 등 도박장 개설자와 사채업자 전모(57)씨 등 4명을 붙잡아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또 도박 참가자 21명을 검거해 불구속 입건할 방침이다.

최씨 등은 지난 10여 년 전부터 최근까지 광주광역시 서구 금호동의 모 어린이공원에서 윷 도박장을 열어 노인들과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생활비를 탕진케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씨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들의 통장과 카드를 담보로 10%대 고리로 도박자금을 빌려준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결과 최씨 등은 지난 1990년대 후반 공원 주변 아파트가 들어설 당시부터 윷놀이 도박장을 개설, 노인과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 사회적 약자 계층을 상대로 판돈 10%를 떼며 도박장을 영업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사채업자 전씨는 선이자 10%를 떼고 도박자금을 빌려주고 매달 20일 수급비 지급일에 담보로 가지고 있던 수급자들의 통장과 카드에서 기초생활 수급비를 인출, 수백만원가량을 챙겨온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이들 중 일부가 윷 도박장에서 술을 먹여 도박참여자들을 다른 고액의 도박장으로 유도하고, 도박 빚을 독촉하며 폭행을 행사한 추가 범행 정황을 확인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은 윷놀이 도박판이 수시로 벌어져 주변 주민들의 원성이 잇따르자 전담팀을 꾸려 두 달여 동안 잠복수사 등으로 용의자를 특정하고 증거를 수집했다.

경찰이 확보한 증거 화면 속에는 불법도박, 폭력, 음주소란 등을 펼치는 이들의 행태가 고스란히 찍혔다.

경찰은 공원이 제 기능을 되찾게 돕기 위해 CCTV 1대를 추가설치하고, 환경개선 사업을 지자체와 협의하는 등 주민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후속 활동도 벌일 예정이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