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시설 입소 어르신 인권 보호 강화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부터 인권지킴이제도 시범사업 확대 운영"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도지사 이낙연)는 노인 장기 요양기관 입소 어르신에 대한 인권 보호 강화와 학대예방을 위해 운영해온 ‘인권옴브즈맨 사업’을 2015년부터 ‘인권지킴이제도 시범사업’으로 확대해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인권지킴이는 시군에서 지정한 노인 장기 요양기관을 월 1회 이상 방문해 어르신들에 대한 서비스 현장을 참관하고, 입소자·종사자와의 면담 등을 통해 인권 침해가 확인될 경우 해당 시설과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정권고를 요청하는 제도다.
전남에서는 현재 14개 시군 38개소에서 49명의 인권지킴이가 위촉돼 활동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앞으로 인권지킴이 활동 시 시정 권고사항에 대해 시설, 노인보호전문기관 등과 협조체계를 강화해 인권보호 환경 조성으로 인권지킴이 제도의 점진적인 확대를 통해 제도가 조기에 정착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5일 전라남도립도서관에서 60여 명을 대상으로 인권지킴이의 직무와 권한,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고, 전라남도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전문강사를 초빙해 인권 침해 진단, 시설 인권 침해 사례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신현숙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전남이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만큼 무엇보다 어르신에 대한 인권 보호가 최우선돼야 한다”며 “인권 지킴이가 적발자, 감시자가 아닌 시설 인권환경 개선 조력자가 돼 입소 어르신이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을 보장받도록 함으로써 인권보호 효과를 배가해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전라남도는 올해 사업비 660억 원을 확보해 요양·양로, 재가장기요양기관 등 1천365개소를 대상으로 어르신의 안정된 생활 보장을 위해 의료급여수급자 장기요양부담금을 지원한다.

또 치매환자 관리 등 실수요자 중심으로 시설 환경 개선 및 서비스 대상자 욕구에 부응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화재 등 사고 발생 시 안전망 구축을 위한 출입(비상)문 자동개폐장치 설치사업을 추진한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