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식어가는 코스닥 열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그리스와 미국 통화정책 우려 등 각종 대외리스크가 완화되고 유럽중앙은행(ECB)의 양적완화를 앞두고 외국계 자금 유입 기대가 커지면서 그동안 소외됐던 코스피가 단기 랠리를 보이며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따라 역으로 연초 이후 줄곧 코스피 대비 매우 높은 수익률을 보여왔던 코스닥의 강세가 끝날 것이라는 전망도 커지고 있다. 장기 박스권이었던 600선 돌파 이후 620선까지 올라섰던 지수도 그간 급등세에 대한 부담감에 주춤한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연초이후 지속됐던 코스피 대비 코스닥의 강세 국면이 점차 마무리되고 있다고 짚었다. 대외리스크 완화와 글로벌 유동성 확대국면이 예상되는 내달부터 외국인의 본격적인 순매수가 시작된다면 수급이 다시 대형주로 이동하면서 중소형주 랠리가 마무리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임은혜 삼성증권 연구원= 연초이후 코스피가 2% 상승할 동안 코스닥은 15%나 상승했다. 코스닥은 2008년 이후 7년간 이어지던 박스권을 돌파하며 코스피 대비 강한 상승세를 이어왔다.

하지만 코스닥 시장의 과도한 쏠림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점차 커지고 있다. 코스닥의 신용잔고가 올해 초 처음으로 코스피 신용잔고를 넘어서며 신용거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최근 코스닥의 밸류에이션 지표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향후 성장성을 감안해도 더 이상 가격 논리로는 코스닥 시장의 상승에 무게를 두기 어려워지고 있다.
두 시장간 불균형이 계속 지속될지 대형주 중심의 반전이 시작될지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판단해야하는 시기다. 지난 2005년 이후 코스닥이 코스피 대비 상대적으로 우월한 성과를 기록했던 사례들을 비교해봤을 때 현재와 가장 유사한 흐름을 가진 국면은 2012년 연말부터 2013년 8월까지의 기간이다.

이 기간동안 코스피는 5% 하락했고 코스닥은 16% 상승했다가 외국인 매수세가 시작되면서 코스닥지수가 급락세로 돌아섰다. 외국인 매수세 유입으로 코스피 내 경기민감 대형주 중심으로 수급이 이동하면서 코스닥시장은 기관의 차익실현이 나타나며 한달만에 6% 하락했던 것이다.

최근 증시 상황도 코스피가 재차 1990선까지 반등하며 시장 분위기 반전을 꾀하고 있다. 특히 대내외적 거시변수 리스크가 완화돼 글로벌 금융시장 내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개선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한다. 이달 이후 5개월만에 월간 기준으로 신흥국 주식시장에 글로벌 자금 순유입 전환이 나타난 점은 긍정적 현상으로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실제로 코스피로 최근 4거래일 연속 외국인은 6500억원 순매수 전환을 보이는 등 시장 분위기가 변하고 있다.

향후 신용잔고와 거래대금의 폭발적 증가를 바탕으로 급등했던 중소형주 랠리는 당분간 쉬어가는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외국인 수급의 본격적 국내 증시 매수가 나타나는 국면에서는 경기민감 대형주, 가격모멘텀이 있는 낙폭과대 업종을 중심으로 상승이 나타날 것이다.

◆남기윤 동부증권 연구원= 시장선택의 갈림길에서 고민해야할 상황이 도래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상대성과 차이가 확대되며 코스닥의 지속적 상승에 대한 투자자들의 고민이 깊어졌다. 코스닥은 코스피보다 실적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매력적이지만 주가 성과측면에서 과열구간에 진입했기 때문이다. 시장의 상반된 논리가 명확한만큼 코스피와 코스닥 사이에서 어떤 시장을 선택할지 여부가 중요해졌다.

그동안 코스피 시장을 외면한 코스닥의 나홀로 급등현상은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줬다. 글로벌 증시 흐름에서 올해 국내증시가 다른 국가들과 대비해 너무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외국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타국대비 상반된 움직임이 나타나는 지역에 대해 투자에 대한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

특히 외국계 투자자들에게 국내 시장은 안정적 성과와 함께 체계적 리스크를 분산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들어오는 시장이다. 점차 코스닥과 코스피 시장간 양극화 현상이 완화되면서 글로벌 증시 흐름과 동조화를 이룬다면 외국계 자금이 크게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

점차 투자심리는 과열 우려가 커지고 있는 코스닥보다는 코스피 쪽으로 기울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현재 상황에서는 그동안 강한 성장세에 대한 기대감을 중심으로 투자했던 중소형주들에 대한 관심보다는 안전마진이 확보돼 밸류에이션이 정당화될 수 있는 종목 위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에따른 투자 유망종목은 SK하이닉스, 한국전력, LG디스플레이, 현대건설 등이 추천된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