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超高價 수입차, 인천·경남 몰리는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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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출시된 벤틀리 플라잉스퍼 V8. 2억4600만원으로 다른 벤틀리 모델과 비교하면 중간대 가격이다. 지난해 국내에서 40대 팔렸다.

지난해 국내 출시된 벤틀리 플라잉스퍼 V8. 2억4600만원으로 다른 벤틀리 모델과 비교하면 중간대 가격이다. 지난해 국내에서 40대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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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대당 3억원에 육박하는 고가 수입차 벤틀리는 지난해 국내에서 322대 팔렸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집계하는 지자체별 등록현황을 보면 서울(46대), 부산(38대)보다 인천(188대)이 월등히 높은 게 눈에 띈다.

전체 팔린 벤틀리 10대 가운데 6대 정도가 인천에서 등록된 셈이다. 지난해 말 기준 인천시의 인구가 서울시의 3분의 1에도 못 미치지만 신규 등록대수는 인천이 4배 이상 많다.
이 같은 현상은 인천지역에 고가차 수요가 많아서라기보다는 차량을 등록할 때 드는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이다. 신차는 구입 후 등록과정에서 지방세로 취득세를 내고 공채를 매입한다. 공채는 도시철도채권지역의 경우 배기량이나 차종별로 5~20%로 정해져 있는 반면 지역개발공채는 지역마다 다르다.

인천을 비롯해 부산ㆍ경남 등은 공채매입비율이 5% 수준으로 전국 지자체 가운데서도 낮은 편이다. 세수확보를 위해 일부 지자체를 중심으로 경쟁적으로 신차유치에 나서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신차 구매자가 통상 공채를 산 후 다시 파는 경우가 많은데 할인율 역시 지자체별로 달라 각 지자체별로 법인용 차량 신규등록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판매중인 모델 가운데 가장 싼 차가 4억원인 고가 브랜드 롤스로이스 역시 지난해 신규 등록차량 45대 가운데 30대가 인천에 등록됐다. 벤틀리나 롤스로이스의 경우 법인수요가 전체의 80~90%에 달하는 만큼 구매자가 실제 거주지와 상관없이 등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기초자치단체별로 봤을 때 메르세데스-벤츠를 가장 많이 등록한 곳은 경남 창원시였다. 지난 한해 창원에 새로 등록된 벤츠 차량은 총 6349대로 인구가 가장 많은 서울(5729대)이나 수입차 등록이 많은 인천(3968대)ㆍ부산(5301대)에 비해서도 많았다.

창원시의 인구는 서울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지만 새로 등록된 벤츠는 훨씬 많았다. 특히 이 지역에서 등록된 전체 수입차 가운데 절반 가량이 벤츠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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