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0%로 현지업체인 마이크로맥스(M·M, 22%)에 2%포인트 밀리며 1위 자리를 뺏겼다. 점유율 3~4위도 카본, 라바 등 인도 기업이 차지했다.
세계 1위 규모인 중국 시장에서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앞서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중국에서 121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시장 점유율 3위(9.8%)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저가 매력을 앞세워 안방 시장을 공략 중인 샤오미와, '아이폰6 돌풍'으로 4분기 사상 최대 아이폰 판매 기록을 경신하는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 공세를 펼치고 있는 애플에 밀렸다. 샤오미는 이 기간 1570만대의 스마트폰을 팔아 점유율 12.8%를 기록하며 2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위 애플은 1340만대의 아이폰을 팔아 점유율 10.9%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가 중국·인도 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한 원인으로 저가폰 라인업의 부재를 꼽았다. 캐널리스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인도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들은 스마트폰 가격대는 6000∼1만2000루피(약 10만6000∼21만2000원)로 이 구간이 40% 이상이었다. 23%는 6천루피 이하였다. 결국 마이크로맥스가 9000∼1만2000루피 수준인 캔버스 니트로·캔버스 휴 등의 모델을 앞세워 저가수요를 주로 공략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정해식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산업분석팀 수석은 "선두업체와 후발업체간 기술적 격차가 줄고 중저가 스마트폰 비중이 상승하는 가운데 중국·인도 등 광대한 자국시장에서 저가격을 무기로 후발업체가 외연을 빠르게 확장해 삼성전자와 애플의 아성에 도전할 것"이라고 봤다.
신흥시장의 성장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190달러 이하 저가폰 점유율은 2001년 20.4%에서 올해 53.9%로 높아질 것으로 관측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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