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무로에서]새해에는 '시간의 풍요' 느껴보시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은형 美조지폭스대 객원교수

이은형 美조지폭스대 객원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시간아 잠시 동안만 멈춰줄래. 너는 너무 빨리 가는 것 같아. 조금만 아주 조금만 천천히 천천히 가주겠니.' 최근 한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이진아양이 발표한 노래의 가사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끼는 안타까움을 노래한 것이다. 시간은 이렇듯 공간에 따라 주변 환경에 따라 빠르게도, 또 느리게도 느껴지는 신비한 속성을 가진다.

10여년 전 만났던 프랑스 일간지 '르 피가로'의 한 기자는 "세계 각지를 다녀봤지만 서울 사람들처럼 바쁜 사람들은 별로 보지 못했다"고 표현했다. "그래서 활기차 보이지만 압박감을 느끼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던 그의 말은 오랫동안 뇌리에 남는다. 특히 이곳 미국 포틀랜드에서 지낸 1년 가까운 기간 동안 서울에서의 시간이 얼마나 다르게 흐르는지 실감했다. 가끔 서울에 있는 지인과 통화할 때면 시간을 빼앗는 것 같아 미안함을 느끼기도 했다. 이곳에서의 시간은 천천히 흐르는 것처럼 느껴지기에 때로는 공간적 거리감보다 더 큰 시간적 거리감을 실감했다.
2014년을 마무리하면서 영국의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왜 모든 사람은 이토록 바쁜가'라는 특집기사를 실었다. 인간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수많은 기기와 기술이 발달했음에도 사람들은 왜 여전히 바쁜가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노력한 기사다. 케인스는 1930년대에 "우리의 손자들은 하루 3시간 정도만, 그것도 선택적으로 일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많은 전문가들은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간의 노동시간을 혁명적으로 줄여줄 것이라고 보았고, 그 많은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가 중대한 과제라는 섣부른 걱정까지 했다고 한다. 하지만 2015년을 바라보는 지금 우리는 여전히 너무 바쁘고, 여가시간은 오히려 1960년대에 비해 더 줄었다는 것이다.

이코노미스트의 분석을 적용해보자면 한국 사람들, 특히 서울 사람들의 시간은 더욱 빠듯하다. 도시가 크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사람들이 느끼는 시간개념은 강해진다고 한다. 뉴요커들의 시간개념은 나이로비 시민의 그것보다 훨씬 분명하고, 특히 '시간은 돈'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시간을 사용하는 데 더 신중해지고, 분 단위로 시간을 쪼개면서 바쁘게 활동한다. 런던 시민의 보행속도가 리마 시민의 그것보다 빠른 이유도 여기서 찾는다. 서울의 도시 크기와 발전 속도, 인구밀도 등을 감안하면 서울시민은 '심한 시간 가난'에 시달린다고 진단할 수 있다.

시간과 돈 사이의 불균형이 더욱 커지는 것도 문제다. 미국에서 이뤄진 한 연구에 따르면 1985년부터 2005년 사이에 고졸 직장인의 여가시간은 주당 8시간 늘어난 반면 대졸 직장인의 그것은 오히려 6시간 줄었다고 한다. 즉 교육수준이 높고 소득이 높을수록 일하는 시간은 더욱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노동을 기계가 대체하면서 일자리가 줄어들고, 임금이 제자리걸음을 하는 반면 지식근로자 또는 경영진의 일은 더욱 많은 시간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시간과 소득이 모두 풍부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지는 셈이다.
소득이 생각만큼 늘지 않는다면 시간의 풍요를 향유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겨야 한다. 그런데 한국처럼 경쟁이 치열하고 다른 사람과의 비교가 심한 사회에서는 소득과 상관없이 모두 시간이 부족해 보인다. 끊임없이 뭔가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기 때문이다.

2015년 새해가 밝아온다. 세계에서 가장 바쁜 나라 중 하나인 대한민국, 또 세계에서 가장 바쁜 도시 중 하나인 서울에서 새해를 맞는 우리 모두의 '시간개념'이 조금은 무디어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시간의 풍요를 물질적 풍요만큼 소중하게 여기고 향유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으면 싶다.



이은형 美 조지폭스대 객원교수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