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 불공정행위 10건 중 6건이 대금 미지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윤나영 기자] # 하도급업체 A사는 제주시 소재 오피스텔 신축공사를 맡았다. 이 회사는 설계가 변경된 이후 건설공사 투입비용을 늘리게 됐으나 원도급업체에서 5억3900만원을 지급하지 않아 고스란히 손해를 볼 위기에 처했다. 이에 A사는 '불공정 하도급 해소센터'를 찾았다. 센터는 원도급업체와 조율해 관련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었다.

국토교통부가 설치한 '불공정 하도급 해소센터'의 업무성과가 기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 들어 12월 현재까지 센터에서 조사ㆍ처리한 건설현장 관련 불법ㆍ불공정 행위는 총 232건이다. 월 평균으로 따지면 21건이며 '불법하도급 신고센터' 수준으로 운영하던 시절인 월 평균 6건보다 3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민간영역의 부적절한 건설 하도급행위를 바로잡는 역할을 톡톡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렇게 성과가 커진 것은 지난해 6월28일 국토부가 신고센터를 현재의 이름으로 바꾸면서 5개 국토청 외에도 LH, 도공, 수공, 철도공단 등 4대 공사에도 설치, 보다 적극적인 민원해소에 나선 때문이다.

센터에 따르면 건설현장의 불공정행위로는 하도급ㆍ건설기계 대여ㆍ자재 등의 대금 미지급이 가장 많다. 전체의 61%인 142건에 달한다. 센터는 신고된 대금 미지급액 189억원 중 19억4600만원을 지급하도록 조치했다. 건설 불공정 관련 신고 232건 중 행정처분권자(지자체장)에게 처분요구는 98건, 무혐의 및 취하 등 자체종결은 85건, 공정위 등 관련기관 이송은 25건, 조사 중은 12건이다.

국토부는 내년에는 고용노동부와 협조해 근로감독관도 업무 중 건설 관련 불공정행위를 적발할 경우 불공정 하도급 해소센터에 통보해 조사ㆍ처리할 수 있게 하는 등 건설 불공정 해소활동을 한 층 더 강화할 예정이다.
송석준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은 "건설공사 과정에서 불법ㆍ불공정 행위를 신고하더라도 신고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신고자의 신원을 엄격하게 보호하고 있다"면서 "어려운 일이 있을 때에는 '불공정하도급 해소센터'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