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크리스마스 시즌에 평소보다 많이 팔리는 완구 1위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아 완구, 평소보다 매출 7배 늘며 최대 특수 누려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롯데마트가 최근 3년간 크리스마스 시즌의 완구 매출을 분석한 결과, 남아완구, 교육 완구 등 기타 완구 종류를 제치고 여아 완구가 평소보다 많이 팔리는 완구 1위로 나타났다.

지난해 이맘 때 큰 인기를 끌던 '또봇'과 올해 물건이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를 끄는 '파워레인저' 등 현재 소비자들의 완구에 대한 관심이 남아 완구에 맞춰져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이 같은 결과는 의외다.
롯데마트는 이번 분석을 위해 최근 3년간 크리스마스 시즌(D-6~D-day, 12월19~25일)의 일주일간 완구 매출을 2주전(D-20~D-14, 12월5~11일) 매출과 비교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시즌의 일주일간 완구 매출은 2주 전보다 평균 5.2배(419.8%) 가량 늘어난다.

이 중 패션인형, 소꿉놀이 완구 등 ‘여아 완구’는 7배(6.8배, 582.1%) 가까이 늘어 블록 완구, 퍼즐 게임 등 교육 완구(5.8배, 483.5%)와 액션 피겨, 프라모델 등 남아 완구(5.1배, 413.0%) 보다도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전체 완구 매출 중 여아 완구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매출 구성비)도 평소 16.0%에서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21.0%로 5%포인트 올랐다.

반면 남아 완구의 경우 크리스마스 시즌 매출이 평소보다 5.1배 가량 상승하나 전체 완구 매출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3.7%로 평소(24.0%)보다 매출 구성비가 0.3%포인트 하락했다.

여아 완구가 완구 대목인 크리스마스 시즌에 매출 신장률이 가장 높으며 매출 구성비도 상승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평소에는 여아 완구를 다른 완구보다 상대적으로 덜 구매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같은 완구 구매 패턴이 나타난 까닭은 여자 아이들이 상대적으로 남자 아이들보다 싫증을 덜 내고 한 장난감을 오랫동안 갖고 놀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더불어 인기를 끄는 애니메이션의 경우 로봇이나 팽이, 자동차 등 남자아이를 타깃으로 한 작품들이 많은 반면, 여자 아이를 타깃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은 '쥬쥬' 정도 만이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점도 여자 아이들의 장난감 교체 주기를 늘리는 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여자 아이들의 장난감 교체 주기가 남자 아이들보다 길기 때문에 부모의 입장에서는 꼭 사줘야 하는 크리스마스나 어린이날에만 사줘도 된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실제로 크리스마스뿐만 아니라 어린이날에도 여아 완구는 비슷한 동향을 보이고 있다.

롯데마트에서 최근 3년간 어린이날 시즌(D-6~D-day, 4월29일~5월5일)의 여아 완구 매출은 평소(D-20~D-14, 4월15~21일)보다 7.3배(631.3%) 이상 많아 여아 완구의 완구 대목 특수 효과가 가장 큰 것을 입증했다.

김진욱 롯데마트 토이저러스팀장은 "완구 시장에서는 남자 아이들의 장난감 교체 시기가 빠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아보다 남아 완구의 비중이 높은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완구 대목 효과는 여아 완구가 가장 높아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여아 장난감 행사 및 준비 물량에 더욱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이달 25일까지 롯데, 비씨, 신한, KB국민, 현대, 삼성카드로 결제 시 '디즈니 겨울왕국 엘사 얼음성(사이즈 : 50*30*20cm)'을 기존 판매가에서 20% 할인한 5만5840원에 판매하며 '실바니안 슈퍼마켓 스페셜 세트(사이즈 : 45*19*28cm)'를 7만7000원에, '시크릿쥬쥬 터치패드(사이즈 : 35*7*30cm)'를 4만9200원에 선보인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