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지갑 얇아지고, D의 공포 엄습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국민들의 지갑은 얇아지고, 물가는 디플레이션 신호를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한국은행이 추가로 금리를 내려 경기부양에 나서야 한다는 논리가 더 힘을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총생산(GDP) 디플레이터는 2분기째 0%를 기록했다. 3분기 실질 국민총소득(GNI) 증가율은 0.3%로 2년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이 특히 우려하는 숫자는 GDP디플레이터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 가격을 반영하는 물가지수인 GDP디플레이터는 소비자물가지수(CPI)를 선행하는 지표다.
디플레이션은 통상적으로 경제 전반에 수요와 공급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기업도산과 실업이 늘고, 이는 수요를 더욱 위축시켜 물가하락을 부채질하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지난해 1분기만 해도 0.6%를 기록했던 GDP디플레이터는 2분기 0.8%, 3분기 1.1%, 4분기 0.3%에 이어 올해 1분기 1.0%를 나타냈지만 3분기 0.0%로 뚝 떨어진 숫자를 두 개 분기 연속 유지했다.

한은은 디플레이션 우려와 관련해 수출물가 하락 영향이 컸다고 선을 그었다. 내수는 견조한데 유가하락 등으로 인한 수출물가 하락이 내수 상승분을 깎아먹었다는 것이다. 조용승 한은 경제통계국 국장은 "안을 들여다보면 내수 디플레이터가 0.7% 성장한 반면 수출디플레이터가 7.7% 내려 하락 폭이 컸고 이것이 내수 증가분을 잠식시켰다"면서 "수출디플레이터 감소에는 환율하락과 정보기술(IT)제품 수출가격 감소가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김대형 유진투자선물 연구원은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교통, 오락, 문화 관련 서비스물가나 개인운송 부문의 물가상승률이 굉장히 약했다"면서 "수출이나 원자재값 하락 영향도 있겠지만 내수부진도 물가상승률에 영향을 주고 있고, 이런 추세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앞서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도 디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한국은행이 추가로 신속하게 기준금리 인하에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었다.
김 연구원은 "여러 지표들을 감안하면, 기획재정부에서 금리인하를 해야 한다고 노골적으로 압박했던 8∼9월보다 상황이 더 좋지 않다"면서 "저물가 상황이 지속되고 경기불황이 이어지면서 내년 1분기에 기준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한편 민간 지출 부문에선 정부 소비 증가가 두드러지는 흐름을 보였다. 정부 소비 증가율은 2분기 0.3% 성장에서 3분기 2.3%로 늘었다. 설비투자는 0.5% 감소했으며 건설투자는 2.5% 늘었다.

김성자 한은 경제통계국 과장은 "수출이 부진한 부분을 정부 부분이 보완했고 세월호 참사로 2분기 위축됐던 민간소비가 살아난 경향을 보였다"고 말했다. 건설투자 증가와 관련해서는 "부동산대책이 잇따라 나오면서 미분양 주택 거래가 활성화된 영향이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