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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웨어러블시장 글로벌 IT공룡 천하…스타트업이 살 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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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내년 웨어러블(착용) 시장의 시장점유율은 삼성, LG와 같은 구글의 제조사들이 8할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됐다. 그 외 나머지 2할은 전문 의료 및 아웃도어 제품들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에 따라 구글 진영의 제조사가 아닌 웨어러블 기계관련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들이 내년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애플이나 구글의 시장에서 빠져나와 이들이 할 수 없는 니치마켓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4일 KT경영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내년 애플과 구글 진영이 범용 기능을 중심으로 한 메이저 웨어러블 디바이스 마켓을 형성하게 될 전망이다. 또 범용 기능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는 마이너마켓으로 분화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시장 점유율은 8대2로 예측했다. 애플 구글 진영이 80%의 마켓을 점유하는 반면 나머지 20%의 시장을 그 외사업자들이 나눠가질 것이라는 것이다.

나머지 20%도 전문의료 웨어러블 디바이스거나 가민(garmin)이나 순토(Suunto)와 같은 전문적인 아웃도어 제품들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기존의 핏빗이나 조본과같이 애플과 구글의 범용영역인 헬스케어와 겹치는 제품은 시장에서 사라지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석기 모폰 웨어러블스 대표는 "내년 삼성, LG와같은 구글의 제조사들의 웨어러블(착용) 기계에 대한 대응은 구글이 얼마나 완성도 높은 안드로이드 웨어와 뒷단의 에코시스템, 플랫폼을 제공해 주느냐에 달렸다"고 말했다.

또 동일한 플랫폼을 제공받는 중국 제조사들보다 얼마나 경쟁력있는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 수 있느냐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구글 진영의 제조사가 아닌 웨어러블 기계관련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들은 애플이나 구글이 할 수 없는 니치마켓을 찾아야 생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독립적인 제품이 아니라 애플이나 구글제품의 기능을 확장시키고 그들의 생태계 안에서 협력하는 모델이나 서비스를 찾아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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