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낱말의습격] 잠시 살았다는 말(239)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늘은 '살았다'라는 말을 새롭게 만난다.

살았다.
죽었다의 반대로 쓰는 것으로만 생각했던 그 말이, 사실은 많은 문제의 핵심을 건드리고 있다는 걸 알게 된다.

너, 나하고 살래? 그렇게 물을 때의 '산다'는 것은, 죽는다의 반대쪽에 있는 말 이상으로 적극적인 어떤 선택을 품고 있다. 우리는 죽지 못해 사는 것이 아니라, 죽음의 바닥을 밟고 서서도 강하고 당찬 삶을 산다. 그 사는 일이, 나 하나의 삶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있어 그것이 어느 기간 동안 내 삶의 전체를 이루는 그때, 우린 너와 '잠시 살았다'고 말하지 않던가. 그전에도 살았고 그 이후에도 살았지만, 네가 있어야만 되는 나의 삶. 네가 있어야 숨쉴 수 있고 네가 있어야 꿈꿀 수 있던 삶. 우리 삶 중에는 그런 부분도 있는 게 아니던가.

사는 것은 터전의 문제이다. 서러운 셋방살이도 셋방에 들어앉은 삶이다. 타향살이는 타향 언덕에 등 뉘고 자는 사람의 삶이다. 군대살이는 스스로의 뜻과는 비교적 상관없이 국가에 의해 징집되어 총검을 닦는 내무반에서 모포를 덮고자는 바로 그 삶이다. 시집살이는 뭐던가. 한 남자만 만나는 것이 아니라, 한 남자에 딸린 집 전부를 껴안고 살아야 하는 옛 여자의 조건들이 아니었던가. 뒷방살이는 가정이나 조직의 실력자 자리에서 밀려나 눈치 보며 살아야 하는 서러운 말년의 삶이다. '터전'을 붙인 '살이'들은 왜 이리 서럽고 고단한가. 어려운 터전에서 살아내야 하는 그 숨차고 힘겨운 기분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일까. 하지만 그 말은, 너와 살았다는 말이 담은 의미를 또렷이 환기시켜준다. '너'는 바로, 어느 기간 동안의, 나의 터전이기 때문이었다. 나는 너를 집 삼아, 둥지 삼아, 혹은 언덕 삼아, 기둥 삼아 그렇게 살았다. 너는 바로 나의 집이었다는 사실. 그것이 '함께 살았다'의 의미가 아닌가. 이 생각만 하면 다른 살이에 못지않은 서러운 감회가 떠밀려 나온다.
살았다는 말은, 목숨을 영위하는 엄숙한 명제같지만 사실은 밥하고 반찬하고 밥상에 둘러앉아 밥먹고 키스하고 사랑하고 일하고 여행하고 또는 미워하고 슬퍼하고 술마시고 잠드는 일까지, 생의 자잘한 지문으로 남겨지는 모든 것이 들어가 앉는다. 당신과 살았다는 말은, 흘러가는 목숨의 일부를 기적처럼 함께 꿰차고 두 개의 생이 하나의 생으로 겹쳐지던, 그 이상한 자아소멸의 기억을 참 소박하게도 새겨놓은 그 말이다. 사랑할 수 있는 집구석이 있어야 가능한 말, 그 집구석이 남아 있어도 떠나갈 수 있는 잠정적인 말, 사랑했다는 말보다도 더 슬픈 말, 너와 잠시 살았다는 말.


'낱말의 습격' 처음부터 다시보기

이상국 편집에디터, 스토리연구소장 isomi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