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학습병행제, 창조경제 연장선상에서 추진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정부가 적극 추진 중인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기능인력 뿐 아니라 창조경제를 구현할 창의인력 역시 현장 중심으로 양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일학습병행제는 학습근로자를 현장에서 NCS기반 훈련 프로그램에 따라 가르치고 부족한 이론 교육을 학교에서 보완시킨 후 산업계가 자격을 주는 새로운 교육훈련제도이다.
30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간한 '창조경제를 열어갈 인재, 일학습병행제로 양성'에 따르면 현재 일학습병행제에 약 1800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또 지난 9월에는 동 제도의 법적 근거로 '산업현장의 일·학습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발판도 마련하는 등 시행 첫 해에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된다.

이에 보고서는 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기능인력 뿐만 아니라 창조경제를 구현할 전문인력 역시 일학습병행제로 양성할 것을 제안했다. 향후 국내에서는 R&D, 마케팅 및 서비스, 제조업+IT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산업·기능 간 융복합 인력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R&D, 융복합 전문인력은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연구실 중심이 아닌 현장 훈련을 바탕으로 양성되어야 한다고 동 보고서는 주장했다.
보고서는 일학습병행제의 조기 정착과 내실화를 위해 6가지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

첫째‘학위연계형’과정은 극소수 선발자에 한해 박사과정까지 지원하여 고급인재를 양성하도록 지원하도록 유도한다.

둘째, 국내 기업들은 주로 해외 공장에서 생산, 국내 본사는 기획 및 마케팅을 담당하는 형태로 업무 영역이 분리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국내에서는 기획 및 마케팅 등 서비스분야에서 일학습병행제 시행을 서둘러야 한다.

셋째, 사물인터넷, 스마트 공장 등 제조업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한 가지 기능이 아닌 다기능 융복합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따라서 일학습병행제의 훈련 프로그램간 칸막이를 제거, 산업별·기능별 훈련 프로그램간 접목을 장려해야 한다.

넷째, 일학습병행제의 글로벌 자격화를 추진한다.

다섯째, 일학습병행제를 청년 해외취업 사업(K-move)과 연계해야 한다.

여섯째, 해외공장으로의 기술이전 및 기술 지도를 담당할 기업현장교사 수요 증가가 예상되므로 이들에 대한 양성 지원책 및 자격 체계 등을 강화해야 한다.

박기임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일학습병행제는 기존의 학교·이론 중심의 직업훈련을 기업·현장 중심으로 전환하는 완전히 새로운 제도”라고 평가하며, “장기적으로 우리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전략의 연장선상에서 인력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