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로 미리 본 재계 인사 트렌드는…안정·미래투자·선택과 집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LG가 국내 유력 그룹사 중 가장 먼저 2015년 정기 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여타 그룹의 연말 인사에 재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LG는 안정과 미래투자, 선택과 집중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인사를 단행했다. 다음주 정기 인사를 앞둔 삼성그룹을 비롯한 국내 그룹사 인사 방향 역시 LG와 유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삼성으로부터 화학계열사를 인수키로 한 한화그룹의 경우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공식 복귀와 맞물려 대대적인 쇄신인사를 단행, 주요 그룹이 각 그룹 상황에 맞게 안정과 변화를 선택하고 있다.<관련기사 12면>

◇어려울때일수록 '신뢰', 변화보다는 안정 택해 = LG그룹의 경우 ㈜LG와 LG전자간의 교차 인사를 제외하면 종전과 달라진 것이 없다. 대부분의 최고경영자(CEO)들이 자리를 지켰다. 현 경영진을 신뢰하며 변화보다는 안정을 택한 것이다.

스마트폰 사업을 책임지던 박종석 MC사업본부장(사장)이 건강상의 문제로 본부장 자리에서 물러나고 ㈜LG 대표이사를 맡던 조준호 사장이 이 자리를 맡았지만 전략적인 선택에 가깝다.
TV 사업 역시 하현회 사장이 ㈜LG 대표이사를 맡고 ㈜LG에서 시너지팀을 맡았던 권봉석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사업부장을 맡았다. ㈜LG 인사들이 대거 LG전자로 자리를 옮겼지만 기존 스마트폰, TV 사업을 지휘했던 사람들에게 맡기며 조직 안정을 꾀한 것이다.

다음주 정기 인사를 앞둔 삼성전자도 비슷한 양상이 펼쳐질 전망이다. 반도체, 스마트폰, TV 및 가전이라는 삼각편대를 그대로 유지하며 현 경영진을 신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선 실적이 급감한 스마트폰 사업 수장 교체를 예상하기도 했지만 이미 1년 동안 자구안을 마련해온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수장 교체는 오히려 혼란만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연말 정기임원 인사를 앞둔 현대자동차그룹 역시 최고경영진(CEO) 상당수가 유임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신상필벌 원칙을 적용, 중역 등 임원급 인사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조직 대거 신설 '위기경영', 미래에 투자 = LG는 경영진은 유임시켰지만 조직에는 다양한 변화를 줬다. 에어컨사업부를 생활가전 사업과 통합하고 기업간거래(B2B) 사업부를 별도로 출범시키며 B2C와 B2B 사업의 구분을 명확히했다.

신사업 발굴에 대한 고민은 '이노베이션사업센터' 설립에서 나타난다. 스마트폰, 스마트홈 시대를 맞아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에 '소프트웨어센터'도 신설했다.

삼성전자 역시 신설 조직을 통해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 소비자가전(CE)부문, IT모바일(IM)부문 등 3개 부문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체제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종전 무선사업부 산하에 있던 미디어솔루션센터(MSC)는 최근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들을 과감히 정리하고 모바일결제를 비롯한 일부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한때 MSC는 스마트폰의 사용환경을 개발하는 UX 부서 인력이 집중돼 있었지만 콘텐츠와 솔루션으로 역량을 결집시키고 있다. 여기에 더해 CE와 IM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만들었던 '스마트홈 위원회', 소프트웨어 역량을 배가시키기 위해 전사조직으로 신설한 '소프트웨어센터'를 확대개편하는 방안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재편을 통한 '선택과 집중'= 삼성그룹이 최근 ㈜한화에 삼성테크윈, 삼성종합화학을 포함한 4개사를 매각하기로 한 결정은 '선택과 집중'이라는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다. 작게 보면 계열사 매각이지만 크게 보면 삼성이 방산, 화학 업종을 한화에 넘긴 것이다. 두 사업 모두 삼성그룹이 주력으로 삼고 있는 전자, IT와 큰 시너지가 없다는 면에서 매각 대상이 됐다.

한화의 경우 화학을 주력사업으로 성장시킬 계획이 있는 만큼 삼성의 화학 사업을 인수해 규모를 키워 새로운 성장 기회를 노릴 수 있게 됐다.

이같은 삼성과 한화의 움직임은 재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을 전망이다. 돈이 되는 곳이라면 무엇이든 한다는 비아냥을 듣는 대신 핵심 사업을 강화하고 계열사 의존도가 높거나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사업들은 과감하게 정리하는 기업간 자율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