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中企 구조조정 기업 125개..은행 충당금 4800억 쌓아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조업 전년대비 43% 증가

[아시아경제 이장현 기자] 올해 중소기업 중 구조조정 대상기업이 소폭 늘어났다. 이에 따라 은행권의 추가적인 충당금 적립도 피할 수 없게 됐다.

19일 금융감독원이 밝힌 2014년 중소기업 구조조정 대상기업은 125개사로 전년대비 11.6%(13개) 증가했다. C등급은 54개로 전년과 동일하고 D등급은 71개로 전년대비 13개 증가했다. 경기회복이 지연돼 기업의 경영실적이 악화된 탓이 크지만 채권은행들의 적극적이 구조조정 의지도 반영됐다.
업종별로 보면 제조업이 76개로 전년대비 43.4%(23개) 증가한 반면, 비제조업은 49개로 전년대비 16.9%(10개) 감소했다. 제조업 중에서는 전자부품업이 전년대비 8개 증가했고 플라스틱제품업 6개, 기타 운송장비업이 5개 증가했다. 비제조업 중 경기민감업종인 부동산업과 도소매업에서 각각 2건 증가했지만 오락및레저서비스업이 18개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18개 골프장의 대규모 구조조정의 기저효과가 작용한 것이다.

9월말 현재 구조조정대상 선정 125개 기업에 대한 신용공여액은 1조4069억원이다.

은행권은 이번 구조조정 추진에 따라 약 4854억원의 충당금 적립이 필요하다. 은행들은 9월말 현재 2328억원을 적립해 놨고 추가로 2526억원의 적립이 필요하다. 이에 따른 은행권의 BIS비율은 14.18%에서 14.16%로 0.02%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감원은 C등급 기업에 대해 자산부채를 실사하고 경영정상화계획을 수립하는 등 워크아웃을 조속히 추진토록 지도할 방침이다. D등급 기업에는 채권금융사의 지원 없이 자체 정상화를 추진하거나 법원의 기업회생절차 신청을 유도한다.

또 B등급 기업 중 일시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한 기업으로 나타난 32개사에 대해 Fast Track프로그램을 통한 신규자금 등 금융지원을 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주채권은행 주도하에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지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신용위험평가 직후 정상 평가된 기업이 회생절차를 신청하거나, 합리적인 이유 없이 워크아웃이 중단된 사례에 대해선 실태점검을 통해 적정성을 따질 계획이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