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네타냐후 총리 "이스라엘은 유대인의 민족국가…기본법 제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이스라엘을 유대인의 민족국가로 규정하는 기본법 제정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16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스라엘엔 아랍계 국민이 20% 정도 차지한다.

예루살렘포스트 등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주례 내각회의에서 "이스라엘은 사법적으로 민주주의 국가인 동시에 유대민족의 국가로도 인식돼야 한다"며 "이 법의 제정은 이스라엘의 미래와 국민들의 평등을 위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토론과 의견수렴 절차를 통해 유대민족국가 기본법을 제정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스라엘의 지위를 유대민족 국가로 정의하는 법은 그간 민족주의를 지향하는 이스라엘의 국수적 정치인들에 의해 지난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네타냐후 총리 역시 지난 5월 별도의 민족주의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네타냐후 총리의 이번 주장을 놓고 이스라엘 내부에서도 인종 차별적인데다 팔레스타인과 긴장을 심화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스라엘 유력지 하레츠는 "법안은 지혜와 세심함이 결여된 정치적 움직임"이라면서 "정부는 인권과 존엄성을 훼손하는 이 부끄러운 차별법을 즉시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타임스오브 이스라엘은 "그동안 '극단적인 법'으로 여겨지며 큰 진전이 없었던 이같은 법안들이 네타냐후 총리의 이번 발언으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다만 아랍권과 좌익 정치인들의 반발이 심해 실제 통과 가능성은 적다고 분석했다.

한편 아비그도르 리버만 이스라엘 외무장관은 이날 미국과 유럽이 반대하고 있는 이스라엘 정착촌 건설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리버만 장관은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무장관과 만나 동예루살렘에 이스라엘 정착촌 건설을 중단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스라엘은 지난달부터 팔레스타인 거주지역인 요르단강 서안지구 내에 집 4300여 채를 짓고 있다.

이스라엘은 동예루살렘도 자신의 영토라면서 불법 논란을 무릅쓰고 이스라엘 정착촌을 늘려왔다. 현재 동예루살렘엔 유대인 15만명 정도가 거주한다.

슈타인마이어 장관은 이에 대해 독립적인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은 해묵은 이스라엘과 분쟁을 끝낼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