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탐방교실 호응 속 교육효과 높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동구, 지역 내 초등학교 3학년 대상 4월부터 10월까지 어린이 건강동산, 허브천문공원, 도시농업공원 등 체험 중심으로 프로그램 구성으로 높은 호응 얻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지역내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4 내고장 쿨시티-강동탐방교실'에 참여한 아이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94.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내고장 쿨시티-강동탐방교실'은 강동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아이들에게 우리고장에 대해 제대로 알리자는 취지로 마련돼 2007년4월 ‘강동역사생태교실’로 시작, 현재까지 초등학생에게 지역의 역사·환경·문화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현장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은 우선 공통코스로 구청을 방문, 시청각 교재를 통해 강동구의 역사와 구청에서 하는 일 등에 대해 배운다.

그 후 흡연 및 음주예방, 영양과 비만, 개인위생과 성교육 등 테마별로 어린이의 시각에 체험 형식으로 구성된 보건 학습공간인 어린이 건강동산(보건소 1층)도 체험한다.
고덕수변 생태공원

고덕수변 생태공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 후 선택코스로 강동아트센터, 서울 암사동 유적, 허브천문공원, 고덕수변생태공원, 암사아리수정수센터, 강동구도시농업공원 등 6개 코스 마련된 강동구 대표 생태·문화 시설 중 하나를 선택해서 탐방한다.

올해는 4월1일부터 10월21일까지(여름방학 7~8월 미실시) 매주 화· 목요일에 프로그램을 진행, 총 37회를 운영, 14개교 936명의 아이들이 지역곳곳을 누비며 강동구를 몸소 체험했다.
전체 견학코스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장소로는 보건소 ‘어린이 건강동산’(249명, 38.6%)을 꼽아 테마별 콘텐츠로 구성된 놀이 형식 체험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선택코스(225명, 34.8%), 구청(172명, 26.6%) 순의 선호도를 보였다.

선택코스의 경우 코스별 신청 학급수가 5~7개로 대체로 비슷한 선호도를 보였으나 그 중에서도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인 ‘허브천문공원’ ‘도시농업공원’ ‘고덕수변생태공원’ 등 야외에서 자연을 접할 수 있는 생태 체험 프로그램이 특히 호응이 좋았다.

각 시설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직원이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설명을 곁들여 안내해 줌으로써 견학의 효과를 높였다.
허브천문공원

허브천문공원

원본보기 아이콘

또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아이들에게는 강동구의 모습을 담은 교육 책자 '꿈나무 강동 이야기'를 제공, 부족한 부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정용식 홍보과장은 “평범한 견학이 아닌 우리 고장에 대한 애향심과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했다”며 “향후 바이오에너지 체험농장, 에너지 십자성마을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상상팡팡 등 더욱 다양한 선택코스를 발굴,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경험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