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태광그룹, 국내 최초 복원·발간한 국보급 서체 전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갤러리 내부 전시 모습

갤러리 내부 전시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태광 그룹이 예술의전당과 함께 국내 최초로 우리나라 국보급 서예 명적(名跡)을 복원·발간하고, 탁본과 필사첩을 전시하는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와 함께 이들 서체를 재해석한 현대 서예가들의 작품도 함께 선보인다.

태광그룹 일주재단과 선화재단은 예술의전당과 손잡고 30일부터 서울 종로구 흥국생명빌딩 3층 '일주·선화갤러리'에서 '전통이 미래다 : 한국서예명적(名跡) 발간 기념전'을 연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한국서예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다른 문화예술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져 있는 위상을 바로 잡기 위해 '한국서예명적'을 발간하며 마련됐다.
이번 기념전에서는 올해 발간하는 명적에 수록된 광개토대왕비 탁본과 이황의 퇴도선생필법 필사첩(보물 548-1호), 김생의 낭공대사탑비와 전유암산가서, 이암의 문수사장경비와 봉하시 등(等) 탁본첩(경상북도유형문화재 418호) 등이 전시된다. 특히 김양동, 박원규, 권창륜 등 현대 서예가 15인이 이들 명적을 독자적 관점으로 재해석한 작품도 함께 전시된다.

태광은 총 3억원을 지원해 탄생 1600년을 맞이하는 고구려 광개토대왕비를 시작으로 신라 진흥왕순수비, 백제 무령왕릉지석, 조선 이용 몽유도원기, 석봉 한호, 추사 김정희 등 국보급 서예 유물의 서체를 3년간 매년 5권씩 총 15권의 서예 명적으로 발간하고 전시할 계획이다. 서예 유물의 내용과 글씨의 형태를 원문 그대로 담아 제작, 발간할 예정이다. 이는 인물별, 시대별로 필적을 복원한 후 개별 출간해 대한민국 서예를 집대성하는 최초의 작업이다.

전시 오프닝 행사는 오는 30일 '일주·선화갤러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예술의전당 고학찬 사장,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태광 심재혁 부회장 등이 참석한다.
전시는 12월 31일까지 진행된다.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30분까지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화요일부터 금요일은 오후 12시 30분, 4시 30분 그리고 토요일과 일요일은 낮 12시, 오후 2시에 정기적으로 작품을 설명하는 시간(도슨트)도 준비돼 있다. 전시 관람을 희망하는 10인 이상 단체는 이메일(info@iljufoundation.org)로 신청하면 큐레이터의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명적이 발간되는 다음달 28일 오후 2시에는 일주·선화갤러리에서 전시 참여작가들과 서예전문가들이 모여 '역사가 미래다'라는 주제로 21세기 미래서예에 대한 토론회도 개최한다.

채문정 재단 큐레이터는 "명적 발간과 전시를 통해 가치 있는 우리 문화, 예술을 지키고 그 의미를 알려서 후대에 계승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 서예가가 재해석한 작품을 함께 전시하여 우리 전통 문화를 좀 더 다양한 시각에서 함께 나누고자 했다"면서 "앞으로도 연속 전시가 기다리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동국 예술의전당 서예부장은 "그 동안 서예는 다른 문화예술 분야에 비해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 예술의 토대이자 궁극인 서예 유물의 서체를 복원하여 명적을 제작·발간하고 현대작가들과 함께하는 전시로 마련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에서 동서를 아우르는 우리 예술의 21세기 초석을 놓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발간된 한국서예명적은 공공도서관이나 학교도서관 등에 구비돼 그 동안 박물관 등에서만 국보·보물급 서체를 접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해 일반인들의 접근성이 훨씬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수요를 파악해 일반 서점에서도 시판을 해 한학 및 서예 교육 등의 교재로도 활용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