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국감]'KB국감' 된 금융위 국감…내일 2탄 예고(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위 국감에 참석한 KB사태 증인들. 좌로부터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 김중웅 국민은행 이사회 의장, 김재열 KB금융 전 CIO, 임영록 KB금융 전 회장

금융위 국감에 참석한 KB사태 증인들. 좌로부터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 김중웅 국민은행 이사회 의장, 김재열 KB금융 전 CIO, 임영록 KB금융 전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장현 기자] 15일 국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국정감사는 사실상 'KB국감'이었다. 정무위 소속 국회의원들은 임영록 KB금융 전 회장,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에게 KB사태의 책임을 추궁했지만 두 전직 KB 수장은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임영록 전 회장은 먼저 "KB금융그룹의 전 회장으로서 상당히 오랜 기간 물의를 일으킨 데 진심으로 죄송하며 모든 일이 제 부덕의 소치"라고 사과했다. 자신에 대해 직무정지를 결정한 금융위에 대해 제기한 행정소송을 취하한 배경을 묻자 그는 "짧은 시간 내 제재절차가 진행돼 수장으로서 어떤 과실을 일으켰는지 제대로 검토할 시간이 없었고 소 취하 시점에는 정리가 됐다"며 "가족도 귀가 안 들리고 눈도 멀 뻔 한 상황이 벌어지는 등 위급한 상황이라 전체적으로 모두 내려놓는 게 낫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건호 전 행장은 "은행은 사적인 기업이기도 하지만 공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며 "감독당국이 제가 그 자리에 앉아있는 게 마땅치 않다고 판단했다면 일단 존중할 것"이라고 말해 감독당국의 중징계 결정에 불만을 나타냈다.

이 전 행장은 주전산기 교체 내홍과 관련해 "다시 돌아가도 똑같이 행동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부 직원에 의해 중요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허위로 조작됐다면 은행장으로서 할 일은 이사회와 감독당국에 보고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제가 한 것은 그 것이 다이며, 그 외에 어떤 갈등과 어떤 문제를 만들었는지 아직도 모르겠다. 은행장으로서 다른 방식으로 처리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주전산기 교체를 다시 논의하기로 한 후 IBM에도 입찰기회를 준 것에 대해서 이 전 행장은 가격협상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전 행장은 "유닉스 제안 업체와 IBM 간에 경쟁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유리한 가격협상을 할 기반이 된다 생각했다"며 "의사결정은 추후 우리(국민은행)가 하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은행 IT본부장 교체를 둘러싸고 공방도 이어졌다.

이건호 전 행장이 "임영록 회장이 기존 IT본부장(김상성)에 대해 부패의혹이 있어 바꿀 것을 여러 번 요구했다"며 "은행 감찰조직을 통해 조사했지만 별다른 혐의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영록 KB금융 전 회장은 "IT본부장 교체는 계열사 경영관리 지침에 따라 사전협의를 한 것"이라며 "이 행장께선 그 강도를 좀 세게 느끼신 것 같다"고 반박했다.

경영난맥상을 외부에 노출해 KB의 브랜드 가치와 주주 가치를 훼손한 것에는 여야 모두 KB 두 전직 수장과 금융당국을 질책했다.

김정훈 새누리당 의원은 "임영록 전 회장이 재임 기간 중에 KB금융에서 여러 사고가 터졌다. 금융위서 중징계를 의결하니 소송까지 벌였는데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김기식 새정연 의원은 "임영록, 이건호 두 사람이 동반퇴진한 것처럼 신제윤 금융위원장, 정찬우 부위원장, 최수현 금감원장, 최종구 수석부원장도 모두 동반퇴진 해야한다"고 날을 세웠다. 김을동 새누리당 의원도 "금융의 신뢰를 훼손한 데 금융위도 반드시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조속히 KB금융의 경영정상화와 주주가치를 회복해야한다는 의원들의 지적에 신제윤 위원장은 "주주 가치 떨어지는 것은 원래 이사회서 보호해야하지만 금융당국도 KB가 정상화되도록 도와 KB주주 가치 회복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이하 제재심)을 둘러싼 의원들의 질책도 이어졌다.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제재심에 금융위 국장이 참석하지 않고 과장이 대리출석한 연유를 묻자 금융위 관계자는 "제재심에 금융위 국장이 참석하는 것은 통상 정보교류 차원"이라고 답했다. 금융위원장이 제재심에 참석한 금융위 과장에게 KB사태 해결의 지침을 줬는지 묻는 질문에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그런 적은 없다"며 "지주사에 대한 중징계는 금융위 소관이라 금감원의 중징계 건의가 올라오면 그때 결정하면 되기 때문에 금감원의 권한을 존중했다"고 말했다.

강기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신 위원장은 제재심은 자문기구라 크게 의미부여를 하지 않는데, 사실은 처음에는 봐주기 행정을 하려다 중징계 여론이 비등하니까 희생양이 필요했던 것 아니냐"고 질책하자 신 위원장은 "전혀 동의할 수 없다. 만약 그랬다면 (제재심에 참석한 금융위 과장에게)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다음날인 16일은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가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다. 임영록 전 회장, 이건호 전 행장 등 금융위 국감에 선 KB사태의 주체들이 다시 증인대에 서고 이순우 우리금융 회장(CJ차명계좌 등 관련), 김영철 하나은행 부행장(하나-외환은행 통합 등 관련), 이기흥 ING생명 부사장(자살보험금 관련)이 추가로 참석한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