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치는 소규모 창업의 기회를 넓히고, 공원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규제개혁의 가시적 성과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 과당경쟁 가능성, 사업성, 음식의 품질 및 위생문제 등 여러 난제가 도사리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시장이 얼마나 생길지, 수익성은 어떠할지도 가늠키 어렵다. 푸드트럭 영업이 이미 허용된 유원지의 경우가 좋은 예다. 전국 355곳 중에서 실제 영업 가능한 유원지는 9곳, 계약을 맺은 트럭은 22대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가 얼마 전에 나왔다. 유원시설 운영업자 대부분이 거부한 때문이다.
유원지의 사례에서 보듯 자칫 예비창업자들의 가슴만 설레게 하고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날 수 있다. 정부는 영업 가능한 장소와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부터 정확하게 파악해 알릴 필요가 있다. 푸드트럭 사업자 선정의 투명성, 철저한 위생 관리, 안전성 확보도 정부의 책무다. 공원 안의 편의점이나 간이 음식점, 단속 대상인 길거리 푸드의 반발도 넘어야 할 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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