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法 입장 차 여전…與 "입법, 국회 몫" 野 "유가족 무조건 참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여야가 세월호특별법을 이달 말까지 처리키로 합의하면서 후속 협상에 돌입했지만 입장 차이는 여전하다. 쟁점은 특별검사 후보군 4인을 추천하는 과정에서의 유가족 참여 여부다.

윤영석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15일 MBC 라디오 프로그램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유가족의 의견을 깊이 반영하겠다는 것은 새누리당도 마찬가지지만, 입법은 국회에서 해야 할 부분이기에 (유가족이) 직접 참여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세월호특별법과 관련한 여야 합의사항 중 '유족의 특검 후보군 추천참여 여부는 추후 논의한다'는 조항이 포함된 데 대해 윤 원내대변인은 "법제화된 방법으로 유가족이 직접 참여하는 것은 법치주의 원칙상 어려운 점이 있다"며 반대 입장을 공고히했다.

다만 그는 "(여당의 특검후보 추천 시) 명단을 가지고 가서 유가족과 상의한다면 이 부분은 충분히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특검후보 추천 과정에 "무조건 유가족이 참여하게 해달라"는 입장이다.
서영교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같은 프로그램에서 곧이어 인터뷰를 갖고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유가족에게 '유가족의 요구를 먼저 배려하고 품겠다'고 했던 말이 공염불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유가족의 참여 여부를 추후 논의하기로 하면서 새정치연합이 양보했으니 이번에는 참여시켜서 해나가야만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서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 측이 특검후보 추천 명단을 유가족과 상의하겠다고 제안한 데 대해서도 "'유가족이 참여해서 같이 특검을 추천한다'는 것 자체가 그들에겐 중요한 것"이라며 '명문화해 달라는 말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내용적으로는 그렇게 말하면서 왜 명문화를 못 시키나"며 "별 것 아닌 것 가지고 밀고 당기기를 해 유가족에게 상처를 줘 그들이 길거리에서 (집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유가족이 참여해서 (특검후보군을) 추천하는 형태, 이것이 최소한의 마지막 도리"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에서 유가족의 참여가 '법치주의 훼손'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는 "상설특검법은 '일반법'이고, 세월호특별법은 '특별법'"이라며 "법은 개정하라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