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경환 "자본유출 대비해 거시건전성 3종세트 재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비스·노동·직업교육·공공·금융 등 '5대 구조개혁' 추진
日 부총리에 엔저에 대한 우려 전달…"정상회담 구체적 언급 안해"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ㆍ세계은행(WB) 연차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ㆍ세계은행(WB) 연차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워싱턴=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 등 선진국 금리 인상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을 대비하기 위해 거시건전성 3종 세트 등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11일(현지시간) IMF(국제통화기금)·WB(세계은행) 연차총회 참석차 방문한 미국 워싱턴에서 기자들과 만나 "'만사불여(萬事不如) 튼튼' 차원에서 자본유입 외에 자본유출에 대비해 보완할 점이 있는지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3년간 자본유입에 따른 대외 리스크를 대비해 견제장치를 마련해왔으나, 최근 들어 반대방향인 자본유출 측면에서 새로운 위험이 대두됨에 따라 기존 견제장치를 완화하는 등 대비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선진국이 금리를 인상하더라도 한국은 충분한 외환 보유고, 낮은 단기외채 비중, 재정건전성 등 신흥국과 펀더멘탈에서 차이가 있어 급격한 자본유출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단기자금이 너무 몰려와 우리 경제를 교란하는 것에 대한 대책인 3종 세트를 역방향으로도 점검하겠다"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가 완화 가능성을 시사한 거시건전성 3종 세트는 선물환 포지션 제도, 외국인 채권투자 과세, 외환건전성 부담금 등이다. 기재부 고위 관계자는 "3종 세트 중 금융기관 외환유동성 관련 규제가 타이트(tight)한 측면이 있는데, 이 부분을 좀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새 경제팀 출범 이후 기대감 때문에 외국인 자금이 유입됐던 부분이 있었고, 환율과 주가 등으로 단기적으로 급등하는 부분에 대한 차액 측면이 있을 수 있다. 이를 자본유출로는 보지 않는다"며 "뉴욕 한국경제설명회에서도 한국을 여전히 성장이나 건전성 측면에서 매력적인 투자처로 보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한 최 부총리는 약 2년만에 열린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와의 양자 재무장관 면담에 대해 "한일관계가 정치적 문제로 경색돼있어 경제를 서로 막고 있는데, 정경 분리에 입각해서 하자는 원칙론에 대해 동의했다"고 말했다. 다만 "총론적으로 정치를 잘 이끌어보자는 이야기를 했지만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얘기하는 분위기는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과 일본의 양적완화 방향성이 다른데 오래 지속하거나 과도하게 되면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엔저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우리뿐 아니라 미국, 중국 그리고 일본 당신에게도 좋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며 "일본 측에서는 소비세 인상에 따른 경제 불확실성을 지켜봐야 하는 처지라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 코뮤니케에도 사실상 일본에서 돈을 찍어내는 부분에 대한 경고가 많이 담겼다"며 "양적완화가 지속되서 시장참가자들이 너무 변동성 없으니까 과감한 투기적 행위를 조심해야 한다. 이에 대한 일종의 경고"라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서비스·노동·직업교육·공공·금융 등 '5대 구조개혁'을 추진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그는 "경제주체들의 자신감 회복이 어느정도 됐다고 보기때문에 '경제혁신3개년계획'에 시동을 걸어 갈 것"이라며 "서비스업, 노동시장, 수요에 맞는 인력공급을 위한 교육 개혁, 공무원 연금을 비롯한 공공개혁, 금융개혁 등 소위 '5대 개혁'이 되지 않으면 경제가 병목(bottleneck)을 돌파해 중장기 성장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한국은행 독립성 논란을 부른 '척하면 척' 발언에 대해 해명도 했다. 최 부총리는 "이주열 총재와 호주에서 같은 호텔, 같은 층에 있어 일 끝나고 여러 사람이 와인을 한잔 한 것뿐"이라며 "이번에는 따로 안만났다. 중앙은행 총재와 재무장관은 늘 만나야 하는 건데 만나면 안 되는 것처럼 몰고 가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그는 "정부와 한국은행의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이 큰 틀에서 차이가 없다고 본다"며 "결정이나 판단은 다르게 할 수 있지만, 우리 경제 회복세가 생각보다 미약하다는 상황 인식에는 다 동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