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H+양지병원, '원스톱' 치료 가능한 투석통합센터 오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H+양지병원, '원스톱' 치료 가능한 투석통합센터 오픈

H+양지병원, '원스톱' 치료 가능한 투석통합센터 오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중견 종합병원인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은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영상의학과, 순환기내과 등의 의료진과 영양사, 사회복지사, 재활치료사 등의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투석통합센터'를 개설했다고 9일 밝혔다.

대한신장학회의 논문 등에 따르면 지난 2012년 현재 국내에 말기신부전 환자는 약 7만명 정도로 추산되며 이 가운데 약 68.5%인 4만8000명 가량이 혈액투석을 받고 있다.
혈액투석 환자들의 불안증이나 우울증 발생은 정상 인구집단의 2배 이상 높은 13~30% 가량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혈액투석 환자들에게 우울증이 발생할 경우 환자들의 영양상태를 나쁘게 하고, 투석이나 내과적 치료에 대한 순응도를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H+양지병원은 이처럼 투석환자들이 겪는 육체적·?심리적 고통을 종합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환자가 행복하게 투석하면서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동반자'를 모토로 7개 분야의 의료진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투석통합센터를 오픈했다.

H+양지병원의 투석통합센터는 환자 중심의 모든 진료, 서비스 등이 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투석실을 구비하고 있으며 혈액 투석관 삽입 및 혈관 수술, 혈관 성형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했다. 뿐만 아니라 응급 투석 및 혈액 및 복막 투석 등 모든 신대체 요법이 가능하다.
특히 H+양지병원의 투석통합센터에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영상의학과, 순환기내과 등의 전문 의료진들이 투석 환자들의 합병증을 협진하며 진료를 제공해줄 뿐 아니라 환자들에게 좀 더 영양학적으로 도움이 되고 현실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양사가 참여한다. 뿐만 아니라 복지분야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가 참여한다.

H+양지병원의 투석통합센터는 투석치료 환자들에게 '자가 조절'과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목적으로 8주간의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신장내과에서는 환자의 과거력 및 현재 질환을 확인한다.

또한 혈액투석 관과 동정맥루(AVF site)관리교육을 실시한 뒤 영양사와 전반적인 식사습관 및 식사에 대한 교육이 진행된다. 아울러 복약 중인 약물에 대한 설명, 재활운동·?치료에 대한 교육, 정신과 진료, 사회복지사 상담 등의 치료 및 상담 프로그램이 8주 동안 진행된다.

H+양지병원 투석통합센터 김비로 센터장은 "투석 후에 힘든 환자들이 외래 진료를 위해 이곳저곳으로 이동하는 것이 안타까웠기 때문에 가능하면 모든 치료가 투석실에서 이루어지도록 투석통합센터를 오픈했다"며 "H+양지병원은 대학병원 수준의 의료 품질을 유지하고, 2차 의료기관으로서의 편안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수간호사를 포함하여 간호사대 환자 비율을 1대5로 유지해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높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