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모범 납세자 우대제 도입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출금리 인하·법인 세무조사 면제 등 다양한 혜택”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성실한 납세의식 고취를 위해 지방세 모범 납세자를 선정해 표창하고, 각종 혜택을 부여하는 모범 납세자 우대 및 지원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방세를 성실하게 납부한 개인과 법인을 선정해 우대함으로써 성실한 납세풍토를 조성하고 납세의식을 고취해 안정적인 자주재원 확보에 기여한다는 취지다.
전남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지방세 체납사실이 없고 △연간 3건 이상 지방세를 납기 내 납부하고 △법인은 5천만 원 이상, 개인은 500만 원 이상 납부한 납세자를 대상으로 변호사, 교수, 회계사, 세무사 등으로 구성된 전남도 지방세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매년 125명(개인 100명·법인 25명)의 모범납세자를 선발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3년 이상 계속해 법인 1억 원, 개인 1천만 원 이상 납부한 납세자에 대해서는 도지사 표창을 수여하고, 이를 홍보해 모범 납세자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한다는 것이다.

모범 납세자로 선정되면 1년간 △도내 농협, 광주은행 대출시 대출금리 0.3~1% 인하 △예금금리 0.1~0.2% 우대 △외국환 환전·송금 시 수수료 면제는 물론 △도 각종 행사 등 참여 기회 부여 △모범 납세 법인은 3년간 세무조사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전남도는 전 도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10월부터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해 내년 1월 중 시장·군수로부터 모범납세자를 추천받고, 전남도지방세심의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모범 납세자를 선정해 내년 2월 중 인증서 교부와 표창을 실시할 계획이다.

김영희 전남도 세정담당관은 “지방세 모범 납세자를 매년 선정해 널리 알림으로써 납세의식 고취와 성실 납세자가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건전한 납세풍토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