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손은정의 현장에서] KGA는 "우물 안 개구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염은호와 김영웅, 김남훈, 공태현(왼쪽부터) 등 2014 인천아시안게임 남자대표팀.

염은호와 김영웅, 김남훈, 공태현(왼쪽부터) 등 2014 인천아시안게임 남자대표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그야말로 '우물 안 개구리'다.

골프 국가대표팀 이야기다. 2014 인천 아시안게임 4개 종목에서 금메달 1개와 은메달 3개를 따냈다. 수치상으로는 당연히 눈부신 선전이다. 하지만 '전종목 싹쓸이'라는 당초 목표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한국은 2006년 도하에서 김경태(28)와 유소연(24)이, 2010년 광저우에서 김민휘(22)와 김현수(22)가 각각 남녀 개인전과 단체전에서 2관왕에 올라 아시아 최강의 자리에 우뚝 섰다.
이번 대회 목표 역시 '3회 연속 금메달 4개 싹쓸이'라는 진기록이었다. 뚜껑을 열자마자 예상과 다른 상황에 우왕좌왕했던 이유다. 남자는 대만, 여자는 태국이라는 '복병'을 만나 가시밭길을 걸었다. '여고생' 박결(18)이 그나마 여자 개인전에서 역전우승을 일궈내 '노 골드'의 수모는 면했다. 박결의 최종일 8언더파는 그러나 생애 최저타, 기적에 가까웠다. 기적에 의존해 간신히 체면치레를 했다.

주장을 맡았던 김남훈(20)은 "선배들이 아시안게임에서 작성한 대기록을 이어야 한다는 부담이 컸다"고 했다. 최선을 다한 선수들을 탓하자는 게 아니다. 홈코스라는 유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안방을 내준 이유는 따로 있었다. 대표팀을 운영하는 대한골프협회(KGA)의 안일한 생각이 정보 부족 사태를 빚었고, 코칭스태프는 맞춤형 전략을 만들지 못했다.

태국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달 초 일본에서 열린 세계아마추어골프팀선수권에 1.5진을 내보냈고, 정예 멤버들은 같은 기간 드림파크골프장에서 코스 적응 훈련에 매진했다. 결과도 맞아 떨어졌다. 붓사바콘 수카판이 박결에게 밀려 은메달을 차지했지만 상찬 수파마스가 동메달을 추가했고, 단체전에서는 기어코 금메달을 차지했다. 팀선수권에서 28위에 그친 태국은 위협상대가 아니라고 생각한 한국은 허를 찔렸다.
변별력이 없는 쉬운 코스에서 안정적인 플레이를 요구한 전략도 문제가 됐다. 이소영(17)은 "우리가 안전한 플레이를 고수하는 동안 태국 선수들은 핀을 직접 공략하는 과감한 플레이를 펼쳤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우리가 월등한 전력이라는 자만심이 실수만 줄이면 된다는 허술함으로 직결된 셈이다. 남자 대표팀 역시 여자와 크게 다를 게 없었다.

이쯤 되면 남자 개인전과 단체전에서 2관왕이라는 금자탑을 쌓은 대만골프협회의 장기적인 전략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호주 코치 두 명을 초빙해 1년 동안 대표팀에 상주시키는 등 과학적인 훈련시스템을 구축했고, 이번 대회를 앞두고 7월부터 입국해 코스를 살펴보는 등 정보수집과 코스공략 마련에 공을 들였다. 대만골프협회가 바로 한국의 대한골프협회(KGA)와 같은 기관이다.

KGA는 한국골프의 뿌리나 다름없는 곳이다. 대한체육회 산하기관으로 다른 골프단체와 달리 지원금까지 받는다. 그래서일까. 지난 6월 '내셔널타이틀' 한국여자오픈에서는 스코어보드를 엉망으로 운영하면서도 변명조차 없었고, 지난달 아마추어 메이저 송암배에서는 대회 개막 이틀 전까지 엔트리조차 홈페이지 올려놓지 못하는 무성의함으로 빈축을 샀다. KGA의 주먹구구식 대표팀 운영이 국민들에게는 실망을, 어린 선수들에게는 상처를 남겼다.




손은정 기자 ej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