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희생자 지원 '안산교육회복지원단' 제역할 못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세월호 참사이후 경기도 안산 단원고등학교 정상화와 희생자 유족 및 형제자매, 교원 등의 심리회복 지원을 위해 지난 8월 설립된 경기도교육청 산하 '안산교육회복지원단'이 당초 기대와 달리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기도의회 양근서(새정치연합ㆍ안산6) 의원은 25일 경기도교육청에 대한 추경예산 심의에서 "세월호가 장기화되면서 안산지역 주민들 간 갈등이 증폭되고, 특히 유가족을 고립 배제시키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일부에서 현수막을 떼어내는 일도 있다"며 "주민 간 갈등을 치유하고 화합으로 나가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은 거 같다"고 아쉬움을 지적했다.
또 "안산교육회복지원단의 사업을 보면 세부 계획이 전혀 없다"며 "피해 가족이나 생존학생, 생존학생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각종 교육이나 치유 프로그램이 단발성으로 그칠 가능성 크다"고 걱정했다.

도의회 권미나(새누리ㆍ용인4) 의원은 "현재 지원단이 111명의 세월호 참사 희생학생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원하고 있는데 정말로 치유회복이 될지 의문"이라며 "프로그램을 보면 형제자매들이 의무적으로 참여하는 것도 아니라서 실질적인 치유 지원은 쉽지 않아 보인다"고 우려했다.

도의회 김미리(새정치연합ㆍ비례대표) 의원은 "희생자 형제자매와 단원고 학생들은 특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지원해야 하는데, 지금 보면 기존에 일반 학교에서 하는 것과 마찬가지 사업들"이라며 지원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또 "단원고에 많은 학생을 보내는 인근 중학교와 희생학생 담임 선생님 등을 대상으로 힐링프로그램을 위해 2억8700만원을 책정했는데, 이중 1억5000만원은 어느 정도 이해한다고 해도 나머지 예산은 학교에 그냥 돈만 주는 것이 아닌지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답변에 나선 서남철 안산교육회복지원단장은 "지원단은 주로 학교 내 치유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라서 안산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한 지원사업을 위한 구체화된 프로그램을 마련하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세월호가 수습단계에 접어들고 있지만 단원고를 보면 수학여행 생존학생 학부모와 1, 3학년 학부모, 실종학생 학부모, 사망학생 학부모들 간 협력관계가 잘 이뤄지지 않으면서 적잖은 갈등이 있다"며 "구체적인 프로그램에 대해 서로 동의를 얻어내는 것이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어느 한쪽만 편들다 보면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는 게 서 지원단장의 설명이다.

한편, 경기교육청은 안산교육회복지원단 운영을 위한 추경예산안 31억3300만원을 편성, 도의회에 제출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