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강남 재건축 발 이사대란 "전셋값 1억5천만원으로 어딜가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포주공1단지 전경

개포주공1단지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시, 전세난 우려에 이주시기 분산하기로…조합측 "사업비 늘어나 타격"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한진주 기자] "내년 봄에 이주가 시작된다고 해서 전세 연장해서 그대로 살고 있는데, 막상 어디로 가야 할지 답이 없죠. 이주시기를 분산시킨다고 전세가격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서초 우성2차 세입자)

"2년 전 고덕시영 이주할 때 여기 난리도 아니었잖아요. 한겨울에 아이 들쳐 없고 집 보러 다니느라 서러웠던 거 생각하면…. 그 사이 아이파크다, 미사신도시다, 새 아파트는 늘어났지만 전셋값 1억5000만원 들고 갈 곳도 없는데 주변 시세가 또 2000만원이나 올랐다니…."(명일동 삼익그린 세입자)

'9·1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강남 지역의 재건축사업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서울시가 동시다발적인 이주에 따른 전세난을 막기 위해 사업 속도를 조절한다고 밝혔다. 각 자치구 및 재건축조합과 의논해 자율적으로 이주 시기를 조절한다는 게 원칙이지만 필요하다면 '강제 조정'도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24일 재건축 아파트 이주계획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이주시기를 분산한다는 내용의 '강남4구 재건축 집중 전세난 4대 대응책'을 발표했다. 지금까지 2000가구 이상이거나 자치구 주택재고수의 1%가 넘는 경우만 관리처분인가 시점을 조정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500가구 이상인 아파트도 인접 구역과 이주기간이 몰릴 경우 심의 대상에 포함하는 내용으로 조례 개정을 준비 중이며 이르면 내년부터 적용된다.

재건축 사업 절차상 사업시행인가 다음 단계인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고난 후 이주와 철거가 진행된다. 시는 관리처분인가 전에 선이주할 경우 사업시행인가를 취소하는 방안까지 마련해 집중적으로 관리·감독하기로 했다.

하지만 집주인도 세입자들도 서울시의 방침을 달가워하지 않는 분위기다. 수년째 지속돼 온 재건축 사업이 또다시 늦춰질 경우 조합이 부담해야 할 비용이 더 불어날 것은 뻔하다.

강남구의 한 재건축아파트 조합장은 "올 12월로 이주 계획을 잡고 있는데 먼저 해버리면 겹치지 않을거라고 생각해서 최대한 서두르고 있다"며 "시기를 조정하는 이유는 이해하지만 이주시기가 미뤄지면 사업 일정에도 차질이 생기고 건축비, 인건비는 물론이고 사업비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개포주공 조합 관계자는 "9·1대책으로 사업이 탄력을 받나 싶었는데 서울시가 이내 찬물을 끼얹은 격"이라며 "속도조절 얘기가 나올 줄은 알았지만 결국 인허가권을 쥐고 있는 서울시가 조합에게 일방적인 희생만 강요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강남의 아파트 단지 모습

강남의 아파트 단지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세입자들은 당장 이사갈 집을 알아봐야 하는지, 조금 느긋하게 기다려도 될지 가늠할 수 없다며 불안감을 토로했다.

일부 세입자들은 일찌감치 이사갈 집을 구하기 위해 발품을 팔고 있다. 아직 사업시행인가를 받지 않은 개포주공 1단지나 4단지로 전셋집을 구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됐다.

개포주공1단지 내 A공인 대표는 "1단지나 4단지로 이사를 가거나 일원동이나 경기도로 나가려고 전셋집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다"며 "돈 있는 사람들이야 일찌감치 전셋집을 알아보고 움직이겠지만 이주가 늦어질수록 전셋집이 줄어들고 비싼 가격을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인근 B공인 대표도 "개포주공 전셋값이 시내 다른지역에서는 다세대주택의 원룸 전셋값 수준인데 세입자들이 이 가격대로 다른 집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지금도 월세 매물은 있는데 월세를 감당하며 살 사람이 없다 보니 월세 가격은 내려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포지구 내 C공인 관계자는 "동시에 이주하게 되면 전세난이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순차적으로 이주를 시킬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도 "대책 발표 이후 가격이 올라서 매수문의가 잠잠해졌는데 재건축 이주시기를 조정해서 사업 속도가 지연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 가격이 더 하락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부동산114에 따르면 8월 기준 사업시행인가 단계에 있는 강남4구의 재건축 아파트 단지는 총 1만9697가구다. 관리처분인가를 앞둔 대규모 재건축 단지들은 강남구 개포지구와 서초구 잠원동 일대 재건축 추진단지, 강동구 고덕주공아파트 등이다. 초과이익환수제 유예를 적용받으려는 재건축 단지들이 대거 연내 관리처분계획을 신청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 내년부터 2만여가구가 동시에 인접지역으로 이주할 계획이지만 주택 재고량이 부족해 전세난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중에서도 개포지구는 올해 5~6월에 사업시행인가를 받아 총 4530가구가 관리처분인가를 준비중이다. 개정된 조례로 이주시기 조정대상이 됐다.
사업시행인가 단계인 강남4구 재건축 아파트 (자료:부동산114)

사업시행인가 단계인 강남4구 재건축 아파트 (자료:부동산114)

원본보기 아이콘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