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이주 서두르는 재건축 단지, 마음 급해진 세입자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포주공1단지 전경

개포주공1단지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내년부터 이주 계획중인 재건축 단지 총 2만여가구
사업속도 더딘 다른 재건축 단지로 전세 문의 늘어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개포시영과 개포주공 2, 3단지 세입자들은 전셋집 알아보느라 바빠요. 이 사람들은 사업속도가 조금 더딘 개포주공 1, 4단지를 가장 선호하고 아니면 일원동, 가까운 경기도까지 알아보죠. 이사가 늦어질수록 전세 매물이 줄어들고 전셋값이 오르니까요." (개포주공1단지 인근 A공인 대표)

내년부터 재건축 아파트들의 이주시기가 맞물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조합과 세입자들이 분주해졌다. 서울시는 동시다발적인 이주로 인해 생겨날 전세난에 대비해 강남4구 재건축 아파트들의 이주시기를 분산시킨다는 계획을 내놨다. 저렴한 전셋값으로 살고 있던 세입자들에겐 발등의 불이 떨어졌고 조합은 사업속도가 지연되면 사업비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 우려하고 있다.

23일 찾은 개포지구 2단지에는 '사업시행인가'를 축하하는 현수막이 걸려있었다. 금융규제와 9·1대책 등 연이은 호재로 매매가격이 오르자 매수세가 잠잠해지면서 중개업소들도 한산한 모습이었다. 단지 내 상가에 몰려있는 중개업소 직원들이 모여 담소를 나누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24일 서울시는 재건축 아파트 이주계획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이주시기를 분산한다는 내용의 '강남4구 재건축 집중 전세난 4대 대응책'을 발표했다. 지금까지 2000가구 이상이거나 자치구 주택재고수의 1%가 넘는 경우만 관리처분인가 시점을 조정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500가구 이상인 아파트도 인접 구역과 이주기간이 몰릴 경우 심의 대상에 포함된다. 시는 이같은 내용으로 조례 개정을 준비중이며 이르면 연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재건축 사업 절차상 사업시행인가 다음 단계인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고난 후 이주와 철거가 진행된다. 시는 관리처분인가를 받기 전에 '선이주'할 경우 사업시행인가를 취소하는 방안까지 마련해 집중적으로 관리·감독하기로 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8월 기준 사업시행인가 단계에 있는 강남4구의 재건축 아파트 단지는 총 1만9697가구다. 관리처분인가를 앞둔 대규모 재건축 단지들은 강남구 개포지구와 서초구 잠원동 일대 재건축 추진단지, 강동구 고덕주공아파트 등이다. 대부분 초과이익환수제 유예를 적용받기 위해 연내 관리처분계획을 신청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 2015년부터 약 2만가구가 동시에 인접지역으로 이주할 계획이지만 멸실량보다 공급량이 부족해 전세난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사업시행인가 단계인 강남4구 재건축 아파트 (자료:부동산114)

사업시행인가 단계인 강남4구 재건축 아파트 (자료:부동산114)

원본보기 아이콘


그중에서도 개포지구는 올해 5~6월에 사업시행인가를 받아 총 4530가구가 관리처분인가를 준비중이다. 개정된 조례를 적용하면 이주시기 조정대상에 포함되는 단지는 ▲개포시영(1970가구) ▲개포주공2단지(1400가구) ▲개포주공3단지(1160가구)다.

재건축 아파트는 시설이 낡아 전셋값이 저렴한 편인데 비슷한 가격으로 인접한 지역에 전셋집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 개포지구의 경우 도곡동이나 청담동과 인접해 강남권으로 출퇴근하는 신혼부부나 자녀 교육을 위해 전세로 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강남구청이 조사한 결과 현재 개포지구 재건축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들 중 84%가 세입자다.

세입자들은 일찌감치 이사갈 집을 구하기 위해 발품을 팔고 있다. 아직 사업시행인가를 받지 않은 개포주공 1단지나 4단지로 전셋집을 구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됐다.
인근 중개업소에 따르면 41~44㎡ 기준 전셋값은 8500만~1억원대다. 월세 매물은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50만원대. 대학가 다세대주택의 전·월세가격과 비슷한 수준이다.

개포1단지 인근 B공인 대표는 "개포주공처럼 전셋값이 시내 다른지역에서는 다세대주택의 원룸 전셋값 수준인데 세입자들이 이 가격대로 다른 전셋집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지금도 월세 매물은 있는데 월세를 감당하며 살 사람이 없다보니 월세가격은 내려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포지구 내 C공인 관계자는 "동시에 이주하게 되면 전세난이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순차적으로 이주를 시킬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면서도 "대책 발표 이후 가격이 올라서 매수문의가 잠잠해졌는데 재건축 이주시기를 조정해서 사업 속도가 지연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 가격이 더 하락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조합들도 셈법이 복잡해졌다. 강남구의 한 재건축아파트 조합장은 "올 12월로 이주 계획을 잡고 있는데 다른 단지들과 겹치지 않도록 관리처분계획을 서두르고 있다"며 "이주시기가 미뤄지면 사업 일정에도 차질이 생기고 건축비, 인건비는 물론이고 사업비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개포지구 내 조합 관계자는 "주변 재건축 조합 상황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서울시 방침에 대해서 할 말이 없다"고 일축했다.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2단지 아파트 외벽에 사업시행인가를 축하한다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2단지 아파트 외벽에 사업시행인가를 축하한다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