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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대비 北 주택·인프라 건설비용 277兆"..韓 GDP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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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경제협력 전제로…GDP의 21%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일본 2위 증권사 다이와가 남ㆍ북한 통일비용을 주택, 도로, 철도, 발전소 건설 등으로 나눠 추정한 분석보고서를 내놔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이와는 2030년까지 북한에 집과 도로 발전소 등을 짓는데만 약 277조원의 비용이 들어갈 것이라고 계산했다.

25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다이와증권은 "통일을 위한 남ㆍ북한 경제협력이 긴밀해진다는 전제 하에 2030년까지 북한의 인프라와 주택 건설에 277조이 들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2013년 기준 한국 국내총생산(GDP)의 21% 규모다.
이정화 국제금융센터 연구원은 "통일 이후 북한재건에 드는 비용일 추산한 것이 아니라 남ㆍ북한이 통일을 위한 논의를 활발히 할 것이란 가정 하에 2030년까지 북한의 경제협력 확충에 드는 비용을 추정한 것이라 전체 통일비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전제했다.

다이와증권은 인프라 중에서도 집을 짓는데 가장 많은 돈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남ㆍ북한 전체 인구가 늘면서 주택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새 주택은 약 2900만채가 필요하다고 봤고 이를 짓는데는 103조900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봤다. 이는 2005∼2010년 중 한국 연평균 주택공급의 9배에 달한다. 또 기존주택을 재건축하지 않으면 53조원, 기존주택 100% 재건축할 경우 154조8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고속도로와 국도 등 도로를 재건설하는 데에는 81조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고 철도건설은 현재 철도의 75%를 재건설한다고 가정하면 52조원이 들 것으로 추산했다. 다이와증권은 "북한의 철도건설은 경제적 이익이 커 통일이 되면 남북한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철도를 만들게되면 육로로 남북한 제품을 중국, 유럽, 러시아 등으로 수출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북한 경제 발전을 위한 북한내 발전소 건설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다이와는 2030년까지 36기가와트(GW)용량의 발전소를 북한에 만드는데는 39조원이 필요할 것이라 전망했다. 이는 한국 현재 발전용량의 42% 수준이다.

한편 올초 박근혜 대통령이 "통일은 대박"이라고 언급 한 이후 각 연구기관들이 통일비용에 관한 분석을 내놔 뜨거운 논란을 일으켰다. 현대경제연구원은 통일 시점 이후 9년간 7075억달러(777조원)라고 추정했고, 스탠퍼드대학 아시아태평양센터 피터 베크 연구원은 통일 전후 30년간 최대 5조달러(5500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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