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지역 내년 SOC국비 6126억원 ‘환황해시대’ 탄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4704억원보다 30%↑…제2서해안 고속도로 100억원, 서해선 복선전철 300억원, 당진∼천안 고속도로 150억원, 경부고속도로(천안∼남이) 확장 150억원 등 확보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내년 충남도에서 펼쳐질 철도·도로 등 SOC(사회간접자본) 사업관련 정부예산 확보액이 올해 4704억원보다 30%쯤 많은 6126억원으로 집계돼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24일 충남도에 따르면 국회로 넘어간 정부예산안 중 충남지역 초대형프로젝트 국책사업 및 확보금액은 ▲지난 6월 민자사업으로 확정·발표된 제2서해안 고속도로 100억원 ▲서해선 복선전철 300억원 ▲당진∼천안고속도로 150억원 ▲경부고속도로(천안∼남이) 확장 150억원 ▲장항선 철도개량 2단계 950억원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128억원 등이다.
이들 사업 중엔 오래 이뤄지지 않았던 사업들이 들어있어 충남교통지도의 큰 변혁이 점쳐지고 ‘환황해권 아시아 경제시대’ 중심의 발돋움을 위한 디딤돌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특히 제2서해안 고속도로는 이명박 정부 때 30대 선도프로젝트에 들어가 본격 추진이 예상됐으나 금융위기로 우선순위가 밀리며 흐지부지되던 사업으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도움으로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이에 따라 제2서해안 고속도로는 천안∼당진고속도로와 이어져 수도권, 영남, 호남을 이으며 국가균형발전을 이끌 또 하나의 대동맥으로써의 역할을 하게 된다.
기후변화 대응 녹색교통망구축사업에 들어있는 서해선 복선전철과 장항선 철도개량 2단계,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절 등 철도건설 관련예산 4584억원을 확보하면서 사업에 가속이 붙는다. 서해안 복선전철건설사업이 준공되면 충남에 대한 수도권에서의 접근성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점쳐진다.

아산, 당진 등지에 몰려있는 산업단지에 원자재를 공급하고 이들 지역에서 만들어진 완제품이나 중간제품을 실어 나르는데도 비용이 덜 드는 효과를 볼 전망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확보된 예산액은 이완구 대표, 예결위원장 홍문표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의원 등과 정당을 뛰어넘어 이룬 성과라란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한편 충남도는 국회의 예산 예비 및 본 심사과정에서 도 현안사업에 대한 국비 반영액을 늘리고 예산반영이 안 된 사업은 추가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방위활동을 펼 계획이다.

지역 국회의원별 관리대상사업을 정해 특별 관리하고 상임위원회에서 정책질의를 통해 예산이 늘 수 있게 한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통해선 예산증액 및 사업 추가반영을 위해서도 힘쓴다.

충남도 지휘부는 10건 안팎의 전략사업을 추려 정부예산안 심의일정에 맞춰 1주일에 한 차례 이상 국회를 찾아 단계별로 대응한다. 도지사 등 지휘부와 실·국·원·본부장이 당 지도부와 장관, 예결위원장, 국회의원, 보좌관을 대상으로 역할을 나눠 현안사업에 대한 국비반영을 요청하며 활동성과도 높인다.

다음 달엔 국회에 ‘국비확보 대응 베이스캠프’를 꾸려 12월 국회 예산안 의결 때까지 흐름을 파악하고 대응체계를 갖춘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