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15개 소비자분야 제도 정비 방안을 내놓았다. 시장변화와 기술발전 등 도입 당시와 다른 소비 환경에 직면한 제도들을 개선한 것이다.
장덕진 공정위 소비자정책국장은 "주민등록번호 유출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전자우편주소 등 대체수단을 통해 거래상대방을 식별하도록 개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할부거래법 개정을 통한 과태료 감경 방안도 마련했다. 기존 할부거래법은 사업자가 법에 따른 의무를 위반한 경우 행위의 동기나 경중을 따지지 않고 같은 금액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공정위는 경미한 법위반 행위, 자진시정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과태료를 감경해서 부과할 수 있도록 과태료 규정을 적정화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방문판매법과 할부거래법 개정을 통해 다단계판매업자가 전자문서로 다단계판매원 등록증과 수첩 발급을 허용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방문판매업자, 선불식할부거래업자 등은 변경신고 사유도 줄인다. 선불식 할부거래업자의 예치금 출금사유도 확대한다.
장 국장은 올해 안에 개정된 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해 연내에 개정을 완료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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