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주영 장관 "마냥 침체되선 안된다…현장서 개혁과제 찾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세월호 사고 이후 우리가 마냥 침체돼있어서는 안된다"며 "신뢰받는 정책부서가 되도록 현장에서 개혁과제를 점검해달라"고 밝혔다.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회의는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5~6개월여만에 처음으로 이주영 장관과 해수부 산하 간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진행됐다. 사고 후 줄곧 진도 팽목항에 머물렀던 이 장관은 지난달부터 세월호 사고수습과 해수부 장관 업무를 병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화상회의 등을 통해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해왔다.
"확대간부회의를 한 자리에서 하는 것이 6개월만이다"라고 운을 뗀 이 장관은 "세월호 사고 그 자체는 행정관리에 누적된 적폐에 의한 것으로, 우리가 책임의식을 갖는게 마땅한 도리"라고 지적했다.

다만 그는 "챙길 과제가 많이 놓여있는 만큼, 해수부가 다시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부서가 되도록 깨어나서 일해달라"며 "간부 여러분이 앞장서서 분위기를 일신시켜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 장관은 간부들이 해양수산정책 수요자들을 위한 현장점검에 앞서줄 것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중순경부터 해수부 장관 업무를 병행하며 연안여객선을 타보고 적조피해 현장도 돌아봤는데, 현장에 가야 정책수요자들이 무엇을 바라는 지 알수 있다"며 "현장에서 개혁과제를 점검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무총리실이 지난달 수립한 부정부패 척결 추진계획과 관련, 해수부의 세부 추진과제 등이 논의됐다.

해수부는 5대 혁심분야 중 폐쇄적 직역비리 2개를 포함한 6개 유형을 발굴, 개선하기로 했다. ▲선박개조 등 검사강화 ▲R&D 연구비유용 근절 및 과제평과 공정성 강화 ▲건설공사 인적 유착비리 척결 ▲연안화물선 유류세 보조금 부정수급 재발방지 ▲일선수협 비리방지를 위한 통합전산망 구축 ▲산하 공공기관 인사채용제도 개선 등이다.

해수부는 인허가 절차 개선을 통해 제도적으로 부패구조를 차단하는 한편, 비위행위자에 대한 무관용 원칙 등 처벌을 강화할 방침이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